코스나인은 지난해 별도 영업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매출액이 252억원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37.7%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6억원으로 전년 32억원 손실에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특히 직전년도 115억원이었던 화장품 사업부문 매출액은 지난해 239억원으로 2배 이상 급증했다. 회사 관계자는 “전체 매출액 중 화장품 사업이 95%에 달하면서 IT기업에서 화장품 전문기업으로 성공적인 사업전환을 이뤘다”며 “화장품사업이 매출은 물론 흑자전환도 견인해 수익성 개선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다만 순손실은 67억원은 사업구조조정 및 재편과정에서 발생한 자금조달 금융비용과 영업권 손상차손, 대손 관련 비용에 기인한 것으로, 향후 화장품 중심의 수익성 개선에 따라 점진적으로 축소될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말 한한령 조치로 수출 난항을 겪던 중국시장에 수출을 개시해 중국계 화장품 유통업체 사사(SASA)와 마유화장품 입점계약을 체결해 초도 물량 20만 세트를 수출선적 완료했으며 추가 수출도 기대하고 있다. 이를 기점으로 중국 내 브랜드업체 및 TV홈쇼핑 업체 등 다양한 유통채널로부터 발주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울러 코스나인은 국내 자동화 투자를 통해 월 1000만개 생산능력과 업계 최초 지하생산라인을 확보했다. 또 CGMP 및 ISO 인증, 제품 개발과 용기 개발, 기획과 마케팅 등 3개 분야 전문연구소를 갖추는 등 화장품 OEM·ODM 전문기업에 걸맞는 효율적이며 체계적
회사 관계자는 “자사가 구축한 생산 및 품질시스템은 마이크로브랜드 확대, 다양한 업체의 신규시장 진입 등에 따른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화장품 OEM·ODM 업체로의 성장이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김경택 매경닷컴 기자 kissmaycry@mk.co.kr][ⓒ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