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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15일 페이스북을 통해 "버스전용차로 시행으로 용량부족이 심각해진 통일로를 지하화하고, 은평새길과 평창터널을 신설하고,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을 대신할 수 있는 도시철도 도입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현재 통일로는 포화 상태인데 앞으로 고양 삼송, 지축, 원흥, 3기 신도시 창릉지구까지 약 30만명(11만5000가구)까지 통일로를 출퇴근길로 이용하게 된다. 신도시 입주가 완료되면 이 지역의 교통 상황은 말 그대로 지옥이 되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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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청장은 "정부는 신도시가 들어서는데 대한 교통대책으로 광역급행철도(GTX) A 창릉역 신설, 도시철도 서부선과 고양선 연결, 강변북로, 수색로의 접근성 개선 등을 내놓고 있다"며 "그러나 건설과 개통까지 많은 시일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GTX A 창릉역 신설로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광역철도계획은 사업성이 훨씬 낮아져 완전 그 물건너 갈 지경이다"고 꼬집었다. 용산에서 삼송까지 계획된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광역철도계획은 현재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차 통과하지 못한 상태다.
그가 꺼내든 첫번째 개선책은 통일로 지하화(양방 6차로 대심도 터널)다. 현재 검토중인 경부고속도로 한남~양재 지하화 사업과 연계한다는 계획이다. 21km의 강남북 도시고속도로가 되는 것이다. 지하도로 구간은 은평의 중심인 연신내에서 서울역을 거쳐 한남~양재 경부고속도로를 지하로 연결한다. 이렇게 된다면 강북에서 강남까지 30분내 접근이 가능하다.
조 청장은 "가칭 '강남북도시고속도로'는 서북지역의 교통문제 해결은 물론 통일 한국의 상징가로로서 도로상부는 쾌적한 생활가로로 조성이 가능하고, 경부고속도로와 연계할 경우 시민 세금도 들지 않는다"며 "이미 추진중인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와 함께 강남북 균형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둘째는 은평새길은 불광동에서 종로구 자하문로(총연장 5.8km, 왕복4차로)를 연결하는 도로신설 사업이다. 조 청장은 "은평새길은 '광화문 재구조화(세종로 차로축소)', '한양도성 녹색교통진흥지역 지정', '도심진입 교통억제책'이라는 서울시 시책으로 인해 또다시 표류하고 있다"며 "사업성이 충분한 민자도로 사업이면서 오랜기간 통일로에만 의지해온 서북지역 주민들의 피해를 생각한다면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에만 급급할 게 아니라 광화문 주변의 교통체계를 은평새길·평창터널과 연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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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신분당선 신사~용산구간이 미군기지 이전문제로 2030년 이후에나 공사가 가능하고, 또한 GTX A와 공사시기가 맞지 않아 실제 노선공유가 불가능한 점, 지하철 3호선과 G
[김태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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