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조 구청장은 매일경제와 인터뷰에서 "2호선 3분의 1에 달하는 구간이 수십년 간 지상철로 방치되고 있다"며 "소음과 분진으로 인한 불편은 물론, 지역발전도 가로막고 있다.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도, 지역 성장을 위해서도, 기후위기를 맞은 미래의 환경을 위해서도 지하화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하철 2호선은 총길이가 60.2km인데, 이중 21.91km가 지상구간이다. 그중에서도 한양대역~잠실역 구간은 약9km에 이른다. 건설 당시 이 구간을 지하화하지 못한 까닭은 중랑천과 한강을 지나고 있어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었고, 또 1978년 2호선 착공 당시만 해도 주택가와는 거리가 멀어 고가철도로 지어도 주거환경을 훼손하지 않을 거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는 지하화 구간 약 9km 양쪽으로 약 7만5000평(25만㎡)에 이르는 개발 가능한 민간부지를 활용하게 된다. 이곳을 종상향으로 용적률을 500%까지 완화하고, 증가한 용적률 200~250% 가운데 절반이 못되는 100%를 개발이익으로 환수하면 약 7만5000평(25만㎡)의 개발면적을 환수 받게 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이를 평당 3000만 원으로 이익금을 환산하면 약 2조2000억원의 재원마련이 가능하다.
공사중에도 운행이 가능하다. 조 청장은 "지하화 공사를 하고 있는 중에도 2호선은 달린다"며 "지상구간을 그대로 두면 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지하철 지상구간에 인접한 재개발가능블록은 준주거지역으로 용적률 500%의 주상복합개발이 가능하다. 여기에 저층부 3개 층은 상업시설, 하늘숲길과 연결되는 4층은 공개공지로 시민들의 열린공간, 5층에서 약 30층까지는 업무 및 주거시설이 들어서게 할 수 있다. 주거비율을 70%로 개발하면 14만평(47만㎡)에 평균 25평이 넘는 분양주택 5000세대 이상을 공급할 수 있다.
물론 이 구간을 지하화하자는 공약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조 청장은 "광진구에서 5선 국회의원을 지내신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은 2008년도부터 2012년, 2016년 매번 선거 공보물에 꾸준히 지하화 공약을 내세웠다"며 "2호선 구간 지하화는 '막대한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힘 있는 중진의원이 아니면 해결하기 어렵다는 공약으로 당선됐지만 지금 지하화 공약은 도대체 어떻게 됐나"고 각을 세웠다.
변창흠 신임 국토부장관님에게도 직구를 던졌다. 조 청장은 "최근 변 장관이 내정자 시절 공공임대주택 중심으로 굉장히 작은 물량 공급(영등포 쪽방촌 1만㎡에 1200가구)을 얘기해, '일국의 국토부장관이 좁쌀대책만 이야기해서 되겠느냐'고 쓴소리를 하기도 했다"며 "장관께서 부동산대책을 발표하기 전 성수역 준공업지역 개발과 연계해서 지하철2호선 지하화도
이어 그는 "' 좁쌀 대책', '공공주도 정책'만 내놓지 말고 '담대하고 통크게' 부동산 문제 해결해 나가라"며 " 모든 주택문제를 국민의 피같은 세금으로만 해결하려고 하시지 말고, 또 모든 것을 정부가 다 하겠다는 정책, 즉 국민을 못 믿고 배제시키는 이념적 사고를 털어버려라"고 말했다.
[김태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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