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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금융협회장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등은 31일 배포한 신년사를 통해 디지털과 혁신, ESG를 2021년 화두로 제시했다. 코로나19로 모든 일상이 비대면으로 돌아가면서 금융사들도 디지털 전환과 혁신에 앞장서야 한다는 의미다. 또 환경보호와 기후변화 대응 등 지속가능한 경제를 위해 금융사들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
디지털은 은행·보험·카드사 등 전 금융업권에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 새로운 기술에 기반한 디지털화가 팬데믹으로 우리 일상 속에 빠르게 스며들었다"며 "(은행들도)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순간에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과감한 자기 혁신을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도 "보험 계약 체결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전 업무의 비대면화와 디지털화가 가능하도록 업계를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협회장들은 "포스트 코로나라는 변화의 흐름에서 혁신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은 "보험 산업 발전과 생존을 위해 보험 혁신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사회·경제 변화에 따른 새로운 위험 출현과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가속화를 성장 기회로 잘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도 "여신금융 업계가 빅테크·핀테크사보다 더 혁신적으로 나아갈 수 있고, 전통 신용카드업을 넘어 새로운 종합 금융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시장에 보여줄 때"라고 강조했다.
고객과의 '신뢰'라는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정희수 회장은 "아마존 최고경영자(CEO)인 제프 베이조스는 매년 보내는 주주서한에서 고객 신뢰를 늘 강조한다"며 "이는 아마존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하게 해주는 원동력"이라고 말했다. 김주현 회장도 "소비자 보호 제고와 신뢰 확보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협회장들은 모두 ESG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김광수 회장은 "국내 금융사들이 기후·환경 리스크 관련 지배구조를 구축하고, 자금 조달·대출 운용 전반을 재설계해 그린뉴딜과 친환경 에너지 분야로 자원 공급이 확대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희수 회장도 "고객 신뢰를 회복하고 지속가능 경영을 위해 ESG 경영을 회원사와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협회장들은 카카오와 네이버 등 '빅테크(Big tech)'와의 역차별을 해소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정지원 회장은 "빅테크 기업이 금융업에 진출하면서 정보통신기술(ICT) 기업과 금융업 경계가 허물어지는 '빅블러(Big Blur)' 현상은 세계적 추세"라며 "'기울어진 운동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당국과 공정경쟁 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희수 회장도 "빅테크 플랫폼 기업의 금융 상품 판매 유사행위에 대한 규제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이주열 총재도 신년사를 통해 "코로나 위기 이후 친환경·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미래 성장동력을 확충하기 위해 민간의 창의성과 기업가정신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데 힘쓰겠
[이새하 기자 / 김희래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