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는 금융권 첫 7개 PG 및 VAN사와 데이터 연합군을 결성한다고 3일 밝혔다. 각 사의 방대한 빅데이터와 고도화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소비자 혜택 혁신에 앞장서겠다는 복안이다.
BC카드를 중심으로 결성하는 데이터 연합에는 KG이니시스, 다날, 세틀뱅크 등 3개 PG(Payment Gateway)사와 NICE정보통신, KICC, KSNET, 스마트로 등 4개 VAN(부가가치통신사업자)사가 참여한다. 참여사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번 연합에서 BC카드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카드 결제 데이터를 제공하고 7개 참여사는 자사 하위 가맹점의 구매 품목 데이터를 제공하게 된다. 각 데이터는 전문 결합기관을 통해 가명정보로 처리돼 교류 및 결합할 예정이다.
대표적인 소비자 후행지표로 활용하는 카드결제 데이터에 가맹점별 구매품목 데이터가 결합하면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과 특성을 추론하는데 있어 보다 강력한 데이터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BC카드와 7개 참여사는 결합한 데이터가 다양한 산업에 제공되면서 소비자 혜택을 혁신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보고있다. 더욱 정교해진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 친화적인 상품과 서비스가 출시되고 이는 소비자의 후생 증진에 직결된다는 것이다.
임세현 BC카드 빅데이터센터장은
[류영상 기자 ifyouare@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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