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모님, 급하게 송금할 곳이 있는데 저 대신 먼저 보내주실 수 있을까요? 제가 내일 바로 보내드릴게요."
메신저를 통해 가족이나 친구를 사칭해 접근한 뒤 자금 이체나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사례가 늘어 주의가 요구된다.
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1~9월 발생한 메신저 피싱 피해 건수는 6799건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4.6% 증가했다. 피해금액도 297억원으로 같은 기간과 비교해 25.3% 증가했다. 메신저 피싱 중 카카오톡을 통한 피해는 전체의 85.6%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메신저피싱 유형 중에는 아들·딸이나 직장동료를 사칭해 급하게 도움이 필요하다며 접근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지인 명의로 회원가입이 필요하다며 주민등록증 사본, 신용카드 번호 등 개인·신용정보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사기범들은 이렇게 가로챈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해 피해자 명의로 핸드폰을 개통한 뒤 비대면 방식으로 계좌를 개설하고, 피해자 명의로 대출을
[김유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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