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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인선 노선도 [자료 = 국토부] |
국토교통부는 10일 수인선 완전 개통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일제 수탈을 상징하는 우리나라의 마지막 협궤철도를 표준궤도의 광역철도로 개량하는 수인선 사업은 총사업비 2조 74억원이 투입된 국책사업이다. 1995년 7월부터 2004년 5월까지 기본계획과 설계용역, 2004년 12월 1단계 구간 공사를 시작해 총 3단계로 나눠 시행한 사업이다.
2012년 6월 가장 먼저 개통한 1단계 구간은 오이도~송도를 잇는 13.1km 구간이다. 2016년 2월에는 2단계 구간이 개통해 인천~송도(7.3㎞)를 거쳐 오이도역까지 총 20.7km 14개 역을 운행해왔다. 현재 하루 평균 약 3만 5000명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수원~한대앞 구간(수원~고색~오목천~어천~야목~사리~한대앞, 19.9km) 개통으로 기존 협궤 노선 폐선(1995년 12월) 이후 25년 만에 처음으로 수원과 인천 구간이 하나의 철도로 연결된다.
이를 통해 수인선(수원~인천)은 분당선(수원~분당~왕십리·청량리)과 직결해 운행된다. 수인선·분당선 직결 시 총 운행거리가 108km 달해 수도권 전철 노선 중 3번째로 긴 노선이기도 하다.
수인선·분당선은 6칸 전동열차를 운행할 계획으로 직결운행 횟수는 평일 96회(상행 48회, 하행 48회), 휴일 70회(상행 35회·하행 35회)이고, 영업시간은 05시 36분~00시 17분까지다.(수원역 하행 기준) 출·퇴근 시에는 평균 20분, 그 외 시간에는 평균 25분 시격 수준으로 운행한다.
현재 인천(1호선)에서 구로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수인선 전 구간 개통으로 인천과 경기 서남부 지역이 더욱 가까워진다"면서 "앞으로도 광역교통망 확충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미연 기자 enero20@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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