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0세대는 높은 연령대의 수요층에 비해 실수요 목적이 뚜렷하다 보니 학군과 교통, 주변환경 등 가족 패턴에 맞춰 꼼꼼히 따지는 추세다. 또한 공간의 효율성과 커뮤니티 시설 등 아파트를 고르는 기준도 상대적으로 꼼꼼한 경우가 대다수다. 따라서 평면, 커뮤니티시설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실제 이들은 내부 설계부터 커뮤니티시설, 조경은 물론 입주민들의 주거 편의에 향후 어린 자녀에게 영향을 끼칠 부분까지 폭 넓게 살펴보는 등 부동산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뤄지는 모양새다.
각 건설사들 역시 3040세대를 겨냥한 설계 및 마케팅을 내놓으면서 젊은 수요층 공략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최신 설계를 적용한 특화평면 구조와 여가 생활을 중요시하는 특성을 고려해 단지 내에 다양한 서비스를 갖춘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되기도 한다.
이처럼 최신 주거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층의 니즈를 반영해 설계와 상품력으로 선보인 구성이 부동산업계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가운데 현재 공급 중이거나 분양이 얼마 남지 않은 아파트들에서도 최근 젊은층을 위한 설계가 눈에 띈다.
경기도 포천시 선단동 410번지 일원에 공급 예정인 ‘포천대진대역 민간임대사업 스테이힐(포천대진대역 금호어울림)’은 펫케어센터, 코인세탁실, 어린이집(예정), 공용주방, 건식세차장, 휘트니스, 북까페, 영어교실 등의 격이 다른 커뮤니티 구성으로 명품임대아파트의 구색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총 16개동 45㎡, 59㎡, 74㎡의 중소형 타입 701세대로 예정되어 있으며, 소형타입은 1~2인 가구의 생활에 최적화된 소형 면적으로 구성하고 3~4베이(BAY) 설계로 공간의 효율성을 더했다. 관계자는 “신규아파트 공급이 전무했던 선단동에 ‘저렴하면서 특색있는 선택형 임대’ 아파트가 계획되는 점에서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다”고 전했다.
경기 평택 용죽지구에서 공급하는 'e편한세상 비전 센터포레' 역시 다양하면서도 높은 수준의 커뮤니티시설을 갖출 계획이다.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 등 체육시설은 물론 개인오피스 겸 스터디룸을 통해 재택근무자를 위한 공간을 마련, 단지 중앙에서 우수한 조경환경과 온실카페를 설치해 입주민들이 편안한 여유와 휴식을 누릴 수 있는 주거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미세먼지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어린이 실내놀이터를 설치할 예정이며, 단지 내 별도의 통학버스 회차 공간을 마련 및 아이들과 함께 대기할 수 있는 공간인 '맘스스테이션'까지 설치할 계획으로 사회 트랜드에 맞춘 커뮤니티 특화시설을 선보인다. 한편 'e편한세상 비전 센터포레'는 1층~지상 27층, 6개동, 총 583세대 규모로 지어진다.
대구광역시 북구 고성동 1가 55-2번지 일원에 차별화된 커뮤니티를 갖춘 ‘대구 오페라 스위첸’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먼저 부모와 아이들은 위한 플레이 키즈 커뮤니티 시설들도 다양하게 구성된다. 아이들을 위한 인라인스케이트 트랙 어린이공원이 조성될 예정으로 근처 공원을 방문할 필요없이 단지 내에서 안전하고 편안한 체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키즈클럽과 맘스카페, 캠핑워터파크도 설계했다. 이밖에 반려동물 전용 펫그라운드가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