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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 중이온가속기현장 천장 크레인 주행보에 첫 적용된 고성능 TH-Beam 모습 [사진 = 포스코건설] |
포스코건설은 최근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로부터 한국 대형구조물에 최적화된 자사의 '콘크리트 충전튜브형 상부플랜지를 갖는 H-Beam(TH-Beam) 공법'이 건설신기술 제893호로 지정됐다고 5일 밝혔다.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는 매년 건축, 토목, 기계설비 분야의 기술을 대상으로 신규성·진보성·현장적용성 등을 심사해 건설신기술을 선정한다. 국토교통부는 건설신기술을 취득한 기업에게 발주청 시행공사 우선 적용, 공공공사 입찰 시 PQ점수 부여 등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다.
TH-Beam은 포스코의 강건재로 만든 H-Beam 한쪽 면을 강재튜브로 만들어 여기에 콘크리트를 충전한 것으로 기존 H-Beam보다 1.3배에서 1.5배의 하중을 견딜 수 있어 구조안정성이 요구되는 대형지붕이나 고하중 바닥, 천장크레인에 사용된다. 보가 쳐지는 것을 방지, 보강용 경사재와 작은보 설치를 최소화 할 수 있어 공사기간과 공사비도 줄일 수 있다.
포스코건설은 이번 지정을 포함해 국내 대형건설사 중 가장 많은 총 22건의 신기술을 보유하게 됐다. 특히 이번 신기술개발은 동부건설, 대우조선해양건설, 쓰리디엔지니어링, 무영씨엠건축사사무소과 협업을 통해 이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우수한 기술을 가진 협력사와 함께 건설신기술 개발에 더욱 노력을 기울여 협력사와 상생하는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성신 기자 robgud@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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