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은 지난 2분기 별도 기준으로 매출 2260억원, 영업손실 47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4.2% 줄었고,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됐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도 적자로 전환한 126억원 손실을 기록했다.
연구개발비용은 1년 전보다 22.1% 늘어난 296억원을 집행했다. 매출액의 13.1% 수준이다.
실적 악화에 대해 대웅제약은 라니티딘 성분 알비스 잠정 판매중지 조치, 혁신신약 개발 가속화를 위한 R&D 투자비용 증가, 비경상적 비용인 나보타 소송비용,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나보타 해외 수출 감소 등의 영향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전문의약품(ETC) 부문은 알비스 잠정판매 중지 조치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매출을 회복하며 1794억원을 달성했다. 다이아벡스가 전년 동기대비 33.4% 증가하는 등 기존 주력 제품인 올메텍, 가스모틴 등이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포시가, 릭시아나 등 주요 도입품목들 또한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
일반의약품(OTC)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296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주력제품인 임팩타민이 분기 매출 기준 100억원을 돌파하며 일반의약품 부분의 꾸준한 성장세를 이끌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전세계적인 확산과 라니티딘 성분 의약품 잠정 판매중지 조치 등으로 인한 어려운 사업환경 속에서도 ETC와 OTC부문이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갔다"며 "상반기 손익에 큰 악영향을 준 나보타 소송비용은 하반기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니클로사마이드, 카모스타트 등의 다양한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들과 위
[한경우 기자 case10@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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