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제공 = 현대해상] |
27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 따르면, 어린이 보호구역내 어린이 교통사고는 한 해 435건으로 차대인 사고가 87%를 차지하고 이중 횡단 중 사고 비율이 63.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보행사고는 처음 학교 가는 1학년이 547명(28%)으로 사상자가 가장 많이 발생했고 유치원 때보다 1.4배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어린이 보호구역 내 어린이 보행 사망사고는 교차로에서 차량이 우회전 후 제2횡단보도에서 발생한 경우가 많았고, 사고의 원인은 회전차량의 부주의 운전, 어린이의 무단횡단과 갑자기 뛰어 나오는 행동 등으로 나타났다.
서울·경기 60개 초등학교 1만2000명 초등학생 설문결과, 평균 통학거리는 635m로 나타났고 1km가 넘는 비율이 8.9%이며, 평균 도로 횡단횟수는 3.8번으로 조사됐다. 1학년의 4명중 1명은 혼자서 등·하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통학로에서 가장 위험한 장소로는 '횡단보도', '골목길'을 꼽았고 1학년의 경우 도로횡단을 가장 불안해 한다고 답했다.
↑ [자료 제공 = 현대해상] |
고객 데이터 분석결과, 횡단보도를 뛰다가 사고가 난 경우가 걷다가 난 사고에 비해 사고 심각도가 1.6배 높았다. 또, 보행 진행신호로 변경될 때 바로 출발하는 경우는 저학년이 24%로 고학년보다 높고, 횡단 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는 고학년이 18.3%로 저학년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처음 학교 가는 1학년의 경우 도로횡단을
[전종헌 기자 cap@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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