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2일 거래소에 따르면 TRUE 코스피 양매도 5% OTM ETN은 최근 한달새 주가가 17% 하락했다. 양매도 ETN은 주가 하락폭과 손실폭이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지만 최근처럼 주가가 하루 5% 이상 움직이는 경우는 다음 옵션만기일에도 투자 손실폭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코스피가 지난 18일 매도 사이드카가 걸린 데 이어 19일 매수 사이드카가 걸릴 정도로 널뛰기를 하고 있는 와중이라 앞으로 상승장이 오더라도 횡보장에서 수익을 거두는 양매도 ETN은 소외될 수 있다.
양매도 ETN은 횡보장에서 연 5~6% 수익을 챙길 수 있도록 설계된 '중위험·중수익' 상품이다. 양매도는 주식을 매수할 권리인 콜옵션과 매도할 권리인 풋옵션 종목을 동시에 매도해 옵션 프리미엄으로 수익을 쌓는 전략이다. 2017년 한국투자증권이 출시해 큰 인기를 얻은 후 지난해 다른 증권사들이 대거 비슷한 상품을 내보여 종목이 13개나 된다.
주가가 박스피 상황에선 지수가 옵션 행사 가격 내에서만 움직이기 때문에 옵션 매수자는 옵션 행사를 포기해 양매도 ETN의 옵션 매도 프리미엄은 수익으로 쌓인다. 그러나 지수 변동폭이 커 옵션 행사 가격을 뛰어넘으면 옵션에서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가령 급락장에서 풋옵션에서 챙길 수 있는 매도 프리미엄은 한정돼 있는데 콜옵션에서 터지는 손실이 매우 크다.
김학균 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은"당장 리먼브러더스 파산 같은 경제 내적인 충격이 와서 주가가 더 떨어지지는 않겠지만 확 오르기도 어렵다"며 "다음주는 특별하게 계속 떨어지기 어렵지만 정책이 등판했기 때문에 저점이 낮아지기보다는 아래위로 주가가 널뛰는 장이 되지 않을까 한다"고 전망했다.
반면 변동성과 주가가 비례하는 금융상품들은 수익률이 껑충 뛰었다. 삼성 S&P500 VIX S/T 선물 ETN 주가는 한 달간 4.4배 상승했다. 이 ETN의 기초지수는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상장돼 있는 S&P500 VIX(변동성지수) 선물을 매수하는 상품으로 최근 미국 증시가 하루에 10% 이상의 등락을 보이면서 변동성지수가 최고조에 달했기 때문이다. 지난달 28일 40.11이었던 VIX 지수는 이달 18일 84.57까지 올라갔다. 이에 따라 지난달 말까진 가격 변동이 거의 없었던 VIX ETN이
[김제림 기자 / 홍혜진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