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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말 기준 전 세계 시총 10대 기업 중 플랫폼 기업은 마이크로소프트와 알파벳뿐이었으나, 4차 산업혁명 기술 발달과 함께 플랫폼 영향력이 급증하면서 관련 기업들 비중도 확대되는 추세다. 삼정KPMG는 보고서를 통해 "4차 산업혁명 기술 발달과 함께 플랫폼의 영향력이 가속화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플랫폼 비즈니스가 부상하고 있다"며 "앞으로 고객 수요에 따라 다양한 방식의 플랫폼이 나타나 경쟁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플랫폼을 주 사업으로 하는 아마존, 알리바바, 우버 등이 플랫폼 비즈니스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플랫폼을 부가적 수단으로 활용하는 기업은 상대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플랫폼 확산의 영향을 크게 받을 산업 분야로는 모빌리티, 유통, 소비재,
이동근 삼정KPMG 디지털본부 상무는 "기업이 플랫폼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펼치려면 대내외 비즈니스 환경 분석을 통한 플랫폼 전략 방향성 수립이 필수"라며 "플랫폼 참여자 이해에 기반해 감동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해야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재영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