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다양한 경제활동을 즐기는 '홈코노미(Home+Economy)' 관련 카드 결제건수가 불과 1년 3개월 만에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KB국민카드가 지난해 1월부터 올해 6월까지 홈코노미 관련 업종을 이용한 25~54세 KB국민카드 고객 카드 결제데이터 4492만 건을 분석한 결과, 올해 2분기 이들 업종의 카드결제 건수는 지난해 1분기보다 1.9배 증가했다. 분석 업종은 △음식 배달 애플리케이션 △가전 렌탈 △일상용품 배송 △집안·차량 관리 △홈엔터테인먼트 등 5개다.
업종별로 보면 음식 배달앱 결제 건수 증가폭이 가장 컸다. 올 2분기 음식 배달앱 카드 결제 건수는 지난해 1분기보다 2.14배 커졌다. 음식 배달 앱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주문, 결제 등 서비스의 편리함을 앱 사용의 이유로 꼽았다. 같은 기간 자녀·반려동물 서비스, 출장 청소, 세차 등 집안·차량 관리 업종이 2.01배, 영상, 음악, 도서 등 홈엔터테인먼트 관련 업종이 1.83배 증가했다.
홈코노미 업종 이용이 많았던 연령대는 25~34세로 전체 결제건수의 53.7%를 차지했다. 특히 35~44세 여성은 건당 결제 금액이 2만8840원으로 평균 결제금액인 2만4393원을 웃돌았다.
특히 올 2분기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등 가전 렌탈 업종이 지난해 1분기보다 1.35배 증가했다. 올해 들어 성장 폭이 커진 것이다. 이는 월 단위 등 정기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요금을 지불하는 업종 특성 탓으로 분석된다.
KB국민카드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에 대한 인식 변화를 홈코노미 업종 성장 요인으로 분석했다. 홈코노미 업종을 이용한 고객 중 35.9%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전년보다 증가했다고 답했다. 여유시간이 생기면 집에서 보낸다는 응답자도 51.7%에 달했다.
KB국민카드
[이새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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