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제공:미래에셋대우] |
류제현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탑승률 부진은 단가 하락으로 이어지며 수익성이 악화됐다"며 "유류 단가 하락에도 불구, 공급 증가에 따라 유류비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하면서 추가적인 부담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순이익 역시 -294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회계변경으로 인한 이자비용(72억원)이 영업이익 증가 효과(37억원)를 넘어섰고 리스 부채에 따른 외화환산 손실(54억원)이 추가 반영됐다.
다만 류 연구원은 제주항공의 실적부진에도 단위원가가 하락하고 있다는 점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역시 인수 가격과 조건, 사업 재편 방향에 따라 호재가 될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평가했다.
그는 "현 주가는 12개월 선행주
[디지털뉴스국 김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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