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112만세대가 넘는 공공주택을 관리하는 LH는 매년 6~7만세대의 신규 공공주택을 내놓고 있다. 공공주택은 기존 관리·보수의 대상 인식이 강했다. 이에 LH는 기존 인식 제고를 위해 '누구나 살고 싶은 공공주택'이라는 방향을 세우고 여러 방안을 시행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주거플랫폼'으로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우선 단순 주거공간으로만 인식됐던 공공주택을 일자리 제공은 물론 아이와 노인돌봄 등이 이뤄지는 마을공동체로 탈바꿈시키고 있다.
구체적으로 LH는 입주청소, 가사대행, 노인돌봄, 작은도서관 순회사서, 실버택배, LH 카지킴이(단순정비·세차) 등 입주민의 경제적 자립 지원과 주거생활 편의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공공주택 단지 기반 서비스들을 발굴해냈다.
작년 12월에는 국내 첫 주거복지 모바일 플랫폼인 'LH친구'도 선보였다. 입주민들이 'LH친구'를 통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거래하면, 매출의 일부를 포인트로 적립받을 수 있다. LH는 포인트로 임대료를 납부하거나 생필품을 공동구매할 수 있도록 사용처를 늘리고 있다.
↑ LH 공동텃밭을 방문한 지역 아이들 모습 |
외관도 탈바꿈 대상이다. 그동안 공공주택은 열악한 시설, 획일적인 디자인 등으로 입주민은 물론 지역에서 환영받지 못했다. 이에 LH는 '누구나 살고 싶은 국민의 쉼터이자 꿈터'로 변모시키겠다는 방침이다.
혁신 디자인 적용을 위해 LH는 지난해 공공주택 설계공모대전, 하우징어워드 등을 도입했다. 올해도 설계공모대전과 하우징어워드 대상지구 등을 확대해 지속적인 모범사례를 확산할 계획이다.
공공주택 단지가 주변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시계획과 건축구상을 통합한 3차원(3D) 입체적 도시·건축 공간계획 적용을 위해 올해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현재 관계기관과 협의 단계를 밟고 있다.
공유사회, 생활 SOC, 기후변화 등 사회변화에도 대응방안을 내놓고 있다. '혼자이면서 함께 사는 집'이라는 인식 전환을 통해 공간, 시설의 공유가 가능한 '공유형 주택'을 도입했다. 공간과 시설 공유를 통해 주거단지를 열린 공간으로 구성하고 육아, 교육, 여가 등 다양한 사회·문화 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게할 방침이다.
↑ LH 지역아동센터 모습 |
이 외에도 주거 취약계층인 영구임대 거주자를 위해 냉방설비(에어컨)를 무상으로 공급했고, 폭염에 대응하기 위해 엘리베이터 에어컨 설치, 옥상녹화, 쿨루프(열차단페인트 시공), 힐링센터 설치 등의 도입을 검토 중이다. 아울러 미세먼지 대응을 위해 출입구 청정시스템과 단지 내 미세먼지 측정·알림서비스를 제공하고, 실내놀이터 증설, 야외놀이터 미스트 설치, 기계환기 전면 도입 등도 계획하고 있다.
공공주택 변신 프로젝트 관련, LH 관계자는 "'집을 짓는다'(作)는 것은 그 곳에서 살아갈 사람들의 생활을 어떠한 모습으로 담아낼 것인가, 또 집을 둘러싼 주변의 이웃·사회 등과 어떻게 관계를 맺을 것인가에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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