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해∼하동 잇는 새 연륙교인 `노량대교` [사진 = 연합뉴스] |
도로의 주요 구조물인 교량 3만4297개소(3452km)와 터널 2566개소(1897km)의 총 연장은 5349km로 전체 도로연장(11만714km)의 4.8%(교량 3.1%, 터널 1.7%)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교량·터널 총 3만6863개소 기준으로 약 3.0km마다 교량 또는 터널이 놓인 셈이다.
이번 교량·터널 현황은 전국 279개 지자체, 지방국토관리청, 한국도로공사가 온라인으로 입력한 데이터를 토대로 집계했다.
지난 10년 동안 교량 연장은 2567km에서 3452km로 34.5% 증가하고, 터널 연장은 910km에서 1897km로 약 108.5% 증가해 교량·터널 전체로는 53.8% 늘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교량은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인천대교(11.86km)'이며, 가장 긴 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구간에 위치한 '인제양양터널(10.96km)'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교량 현황조서에는 최근에 준공된 교량도 반영됐다. 케이블 교량(총 77개소)의 경우 현수교인 노량대교(남해군)와 사장교인 장자교(군산시), 레고랜드진입교량(춘천시)이 포함돼 현수교는 9개소, 사장교는 68개소로 기록됐다.
해상교량(총 136개소)의 경우 연도교(섬과 섬 연결)인 선유교(무녀도~선유도)와 장자교(장자도~선유도), 연륙교(육지와 섬 연결)인 노량대교(하동 금남 노량~남해 설천 노량), 일반해상교(육지와 육지 연결)인 동백대교(전북 군산~충남 서천)가 포함돼 연도교는 46
주요 통계자료는 국토교통 통계누리에서, 세부 정보는 교량·터널 현황정보시스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향후 정보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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