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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남 신안군 천사대교의 현수교 구간 전경 [사진=대림산업] |
신안군 압해도와 암태도를 잇는 천사대교는 전남 신안군 도서의 연륙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0년 9월 착공했다. 총 7224m 길이의 왕복 2차선 도로로, 3주탑 현수교와 2주탑 사장교로 구성됐다.
천사대교가 완공됨에 따로 신안군 내 주요 8개 섬이 육지와 연결돼 기존에 배로 60분 걸리던 이동시간이 10분으로 크게 줄었다.
대림산업은 천사대교 현수교 구간(1750m) 건설을 담당했다. 현수교는 주탑과 주탑을 케이블로 연결하고 케이블에서 수직으로 늘어뜨린 강선에 상판을 매다는 방식의 교량이다. 해상 특수교량 분야 중 시공 및 설계 기술 난도가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케이블 가설 작업은 현수교 시공 과정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공정으로 고난도 기술력이 요구된다.
천사대교 현수교 구간은 국내 최초로 주탑이 3개인 3주탑 현수교로 시공됐다. 사업비는 2839억원에 달한다. 174m의 가운데 주탑을 중심으로 양측에 아파트 50층 높이에 해당하는 165m의 주탑이 배치됐다. 중앙에 위치한 주탑을 중심으로 좌우가 천사의 날개 모양인 W모양으로 대칭을 이루고 있다.
대림산업은 현수교를 지탱하는 케이블의 부하를 최소화 하는 동시에 자재비를 줄일 수 있는 교량을 완성하기 위해서 3주탑 현수교로 설계했다. 주탑과 주탑 사이의 거리인 주경간장은 각각 650m다. 이 구간을 통해서 32만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과 여객과 자동차를 싣고 운항하는 3000t급 카페리(Car Ferry)호가 안정적으로 통행할 수 있다.
천사대교 현수교 구간의 케이블 시공에는 PPWS(Prefabricated Parallel Wire Strand)공법이 적용됐따. 대림산업은 공장에서 강선을 다발로 묶은 후 현장으로 운반해 주탑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케이블을 설치했다. 케이블에는 1960MPa(메가파스칼)급의 인장강도(케이블이 끊어지기 직전까지 무게를 감당할 수 있는 능력)를 가진 초고강도
대림산업 관계자는 "당사는 주경간장 1545m로 국내 최장의 이순신대교를 완공하면서 세계에서 6번째로 현수교 기술 완전 자립화에 성공했다"면서 "이를 계기로 현재 세계 최장 현수교로 설계된 터키 차나칼레대교(주경간 2023m)를 건설하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조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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