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최초의 곡선 사장교인 세풍대교 모습 [사진제공: 대림산업] |
이로써 광양시가지의 상습정체구간을 우회해서 광양과 순천을 오갈 수 있게 됐으며, 소요시간도 기존 국도 2호선 이용시보다 10분 이상 단축됐다.
국토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한 세풍대교는 3개의 주탑으로 구성된 사장교로, 총 사업비는 2943억원이다. 가운데 주탑(71m)을 중심으로 양쪽 대칭구조(57m)이며, 주탑과 주탑 사이의 주경간장은 220m에 이른다. 특시 주탑에 경과조명을 설치해 광양의 새로운 랜드마크 시설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된다.
세풍대교는 사장교에 곡선 도로를 구현한 국내 최초의 곡선 사장교다. 주변 개발계획과 광양 단층대와 광양서천 제방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도입한 설계라는 게 대림산업 측 설명이다. 일주식 교각계획으로 하천 내 교각 설치를 최소화해 해양생태계 훼손도 최소화했다.
서해대교와 인천대교 등
[디지털뉴스국 조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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