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사는 A씨는 자신들에게 자금을 맡기면 가상화폐를 저가 매수하고 고가 매도해 고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제안을 받았다. 자신들이 발행한 상품권을 담보로 제공해서 원금을 확실히 보장하고 6주 후 50%의 수익을 제공해주겠다며 유혹함에 따라 A씨는 회사에 5000여만원을 투자했다. 사기꾼은 자신들이 발행한 코인이 곧 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이고 해당 코인을 구매하면 1개월 후 20% 높은 가격으로 되사주겠다는 말로 피해자를 또 현혹했다. 피해자는 재투자하면 더 많은 수익을 가져갈 수 있다는 말에 속아 6주 후 돌려받은 수익금을 모두 재투자했다. 그러나 그 후로는 업체에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가상화폐 투자 또는 자신들이 발행하는 가상화폐 구입 등을 통해 자금을 불려서 고수익을 제공해주겠다면서 퇴직금 등 은퇴 후 여유자금을 가진 60∼70대 노인층에 접근해 불법적으로 자금을 모집한 사례다.
#지난해 2월 부산에 거주하는 B씨는 KB국민저축은행의 '저금리 정부 특례보증' 대출 광고 문자를 보고 전화해 담당자 C대리에게 대출가능 여부를 상담했다. C대리는 B씨에게 신용점수가 미흡하다며 캐피탈에서 받은 기존 대출 일부를 상환할 것을 요청하면서 캐피탈 전화번호를 안내했다. B씨는 캐피탈에 전화해 안내받은 계좌로 250만원을 송금하고 다시 KB국민저축은행에 전화해 대출을 신청했으나 먼저 공탁금 330만원 입금이 필요하다고 해 공탁금을 입금했다. 그 후에도 사기꾼이 재차 추가 공탁금을 요구하자 B씨는 거래를 취소할 테니 입금한 330만원을 돌려달라고 했으나 사기꾼은 돌려준다는 말만 하고선 잠적했다.
추후 B씨의 통화내역을 확인한 결과 통화했던 캐피탈 및 KB국민저축은행 전화번호는 모두 사기꾼의 휴대전화로 연결됐다. 신용점수 상향 조정 등 사기꾼의 말에 현혹돼 580만원의 금전적 손해를 본 사례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유사수신 등 불법사금융 관련 피해 신고가 12만5087건 접수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24.8%(2만4840건) 늘어난 수준으로 2014년(42.8%) 이후 가장 높은 증가율이며, 3년 만에 다시 증가세로 돌아선 것이기도 하다. 불법사금융 관련 피해 신고는 2012년 4월 불법사금융신고센터 개설 이후 2014년부터 매년 10만건 이상 접수되고 있다.
지난해 접수된 불법사금융 관련 신고 내용별 비중은 서민금융 상담이 7만6215건(60.9%)으로 가장 많고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4만2953건(34.3%), 미등록대부업체 2969건(2.4%) 등의 순이었다.
특히 불법대부광고, 고금리, 불법추심 신고는 전년 대비 각각 45.8%, 34.2%, 20.9% 감소한 반면, 불법중개수수료 109.4%, 유사수신 24.9%, 보이스피싱은 10.4% 증가했다.
금감원은 불법사금융신고센터에 신고된 내용 중 범죄혐의가 드러난 230건은 수사당국에 수사를 의뢰했다.
유진혁 금감원 불법금
[디지털뉴스국 전종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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