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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금융연구원 금융브리프에 실린 '국내 금융회사 모바일 앱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및 시사점'에 따르면 은행 고객의 올해 2분기 PC와 모바일을 포함한 인터넷뱅킹 서비스 일평균 이용 건수는 전분기보다 7.5% 증가한 1억1664만건에 달했다.
인터넷뱅킹을 통한 일평균 이용금액은 53조28억원으로 나타났다.
또 은행별 인터넷뱅킹 등록 고객 수를 중복으로 합산한 결과 총 1억4067만명(6월 말 기준)이었으며 이 중 3분의 2에 해당하는 9977만명은 모바일뱅킹 가입자였다.
증권사 인터넷 트레이딩 건수도 총 265억2372만건(2017년 기준)에 이르며, 트레이딩 금액은 무려 7570조3950억원이다. 특히 모바일 트레이딩 건수는 130억4464만건으로 전체 인터넷 거래의 절반에 해당했다.
보험사는 지난해 인터넷마케팅을 통한 거래 건수를 총 2억3750만건으로 집계됐다.
모바일을 통한 금융서비스 이용은 활발하지만 국내 시중은행의 앱에 대한 고객 만족도는 낮았다.
iOS(아이폰 모바일 운영체제) 이용자의 경우 은행 앱 평점 5점 만점에 평균 2.4점에 그쳤다. 안드로이드 이용자의 평점도 3.3점에 불과했
이순호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대부분 금융회사가 아이폰용 모바일 앱에 상대적으로 낮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며 "향후 모바일 앱의 편의성과 범용 접근성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공인인증서에 기반을 둔 서비스 제공모형도 근본적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디지털뉴스국 손지영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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