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플랫폼 와디즈는 최신 리워드 펀딩의 주요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심층 분석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와디즈 리워드펀딩 트렌드 리포트'를 격월로 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트렌드 리포트는 와디즈에서 진행한 수많은 리워드 펀딩 프로젝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신 펀딩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예비 메이커들이 펀딩 성공을 위한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프로젝트 및 카테고리별 분석과 메이커 성공사례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번에 발표한 트렌드 리포트에는 올해 9~10월 동안 와디즈에서 진행한 리워드 펀딩 프로젝트의 동향과 트렌드를 담았다. 리워드 펀딩의 주요 트렌드로는 ▲크라우드펀딩 최초 노트북 프로젝트 오픈 ▲대기업 사내벤처팀 제품 첫 출시 ▲푸드 카테고리의 다양화 ▲월동준비 프로젝트 인기 ▲남성의 기초 화장품에 대한 관심 급증 ▲간편 아이템 인기 ▲패션 프로젝트 강세 등이 있다.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소비·유통 시장에서 크라우드펀딩이 젊은 세대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이다. 기존에 전통 유통망이나 대형 브랜드 위주로 유통됐던 노트북, 음식, 뷰티, 패션아이템 등이 성공적인 펀딩을 진행하면서, 더욱 다양한 펀딩 분야의 성공 가능성을 엿볼 수 있게 됐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노트북 등 고관여 제품이나 음식처럼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분야의 펀딩 프로젝트가 강세를 보였다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브랜드 네임밸류 보다는 제품 자체의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뷰티 제품에 대한 남성 서포터들의 참여가 늘어난다는 점에서 성별에 상관없이 자신을 꾸미고 투자하는 것을 아끼지 않는 젊은 세대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리워드 펀딩의 성공 현황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최근 두 달간 와디즈 리워드 펀딩 프로젝트의 성공률은 73%이고, 평균 목표금액의 598%을 초과 달성했다. 평균적으로 28일 동안 펀딩 프로젝트가
[디지털뉴스국 김진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