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 현대상선의 자본 확충을 위해 8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내년 상반기 5000억~6000억원 규모 자금까지 우선 정부가 추가 지원을 검토하되 이후 자금 수요는 민간 자금 조달도 적극 시도한다는 계획이다.
12일 투자업계(IB)에 따르면 현대상선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 등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의 '현대상선 정상화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금융기관 관계자는 "2020년까지는 현대상선이 필요한 자금을 해양진흥공사와 산은이 절반씩 분담하기로 논의가 정리되는 중"이라며 "내년 상반기 이후에는 증자, 채권 발행 등을 통해 현대상선이 가급적 민간에서 자금을 조달하도록 하되 민간 자금 조달이 실패할 경우 적어도 2020년까지는 해진공과 산은이 부담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권에서는 2020년까지 현대상선이 보증 등 금융 지원을 제외하고 자기부담으로 필요한 자금이 약 3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선박금융 이용 때 10%에 해당하는 자기부담 비용, 컨테이너 박스 구입비용, 터미널 인수비용 등이다.
현대상선에는 이 같은 방침하에 우선 이달 중 선박건조 계약금 등으로 8000억원의 자금이 투입될 예정이다. 현대상선이 신종자본증권(영구채)을 발행해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가 이를 사들이는 방식이다.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가 4000억원씩 출자금을 분
금융기관 관계자는 "내년 초까지는 산은과 해양진흥공사 등이 지원하되 이후 자금 수요는 산은의 정기적인 실사를 통해 보완하는 방식으로 투입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지웅 기자 / 이승윤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