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량대교 전경 [사진 = GS건설] |
국토교통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하고 GS건설이 시공한 이 대교는 경남 남해군 설천면 덕신리에서 하동군 금남면 노량리를 잇는 총 연장 3.1km의 '고현~하동IC2 국도건설사업' 내에 속한 교량이다. 세계 첫 경사 주탑 현수교이며, 국내에서는 이순신대교(주경간 1545m)와 울산대교(주경간 1150m)에 이어 세 번째로 주경간이 긴 교량에 이름을 올린다.
노량대첩이 벌어진 곳에 세워진 다리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23전 23승' 승리(Victory)의 역사를 담아 세계 최초로 V자 모양의 경사 주탑을 적용했다. 이순신 장군의 전술인 학익진을 모티브로 학이 날개를 활짝 핀 이미지를 형상화한 주탑과 케이블을 적용했고, 바닷물에 비친 주케이블은 학익진의 전투 대형이 그려지는 등 노량대교는 역사적 의의를 담았다.
주탑 높이는 148.6m로 건물 50층 높이다. 보통 수직 주탑이 일반적인데 반해 주탑에 8도의 경사각을 적용, 기존 수직 주탑 대비 측경간 주케이블의 장력을 감소시켜 케이블을 지지하는 구조물인 앵커리지 크기를 11% 줄였다. 또한 케이블과 앵커리지까지 거리를 15m 줄여 공사비를 절감, 경관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GS건설 관계자는 "노량대교에 3차원 케이블을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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