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 금융감독원] |
윤석헌 금감원장은 7일 생·손보협회장, 34개 보험회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열고 "우리 사회가 보험산업에 요구하는 최우선 과제는 소비자 신뢰를 제고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윤 원장은 보험약관이 이해하기 어렵고 심지어 불명확한 경우도 있어 민원이 끊이지 않는 등 여전히 소비자 눈높이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실추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시각에서 보험회사 업무전반을 혁신하는 등 소비자중심의 경영패러다임 확립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금감원은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 각종 제도와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혁신 테스크포스(TF)를 운영할 예정이다. 학계·보험업계 등 외부의견을 적극 수렴해 종합적인 개선안을 마련한다.
윤 원장은 새 회계기준인 IFRS17 도입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원장은 "IFRS17 도입은 회계적으로 보험부채 평가기준을 변경하는 것을 넘어 상품개발, 보험영업 등 보험회사 업무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야기할 것"이라며 "보험회사는 자본확충 등 건전성 강화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리스크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등 체질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윤 원장은 인슈어테크(Insure-tech) 출현 등 핀테크 업체의 등장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대비해달라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금감원도 혁신적인 인슈어테크가 출현할 수 있도록 제도기반을 구축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윤 원장은 포용적 금융과 보험산업이 맞닿아 있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보험의
[디지털뉴스국 김진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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