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제공 = 신한금융투자 |
JTC는 지난 1993년 5월 설립된 일본 사후면세 기업이다. 지난 6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일본 관광의 골든루트인 도쿄-후지산-오사카 및 규슈, 오키나와 지역 등에 점포 출점했다. 현재 점포 수는 24개로 일본 2위 수준이다.
강수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일본은 한국과 달리 시내 사전면세점(Duty-free)은 실패했고 사후면세점(Tax-free)이 발달했다"면서 "전문 사후면세점(외국인 단체관광객 대상)은 9개 업체로 연간 매출이 5000억원 이상인 업체는 JTC와 Laox 뿐"이라고 설명했다.
JTC의 매출 비중은 단체 관광객이 98%, 개별여행객이 2%다. 중국인이 84%로 매우 높고 한국인은 14% , 태국인 및 기타가 2%를 차지한다. 지난해 내점객 수는 443만명(전체 입국자의 15%)이다.
강 연구원은 "일본 입국자는 올해 3400만명으로 전년 대비 18.5% 늘어날 전망"이라면서 "특히 일본 입국자 중 중국인· 한국인 비중은 각각 25.6%, 24.9%로 중국인과 한국인을 주요 고객으로 확보한 JTC의 수혜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중국인 입국자 비자 완화, 면세품 범위 확대도 기대된다고 진단했다. 그는 "현재 주가는
[디지털뉴스국 김경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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