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브랜드파워 설문조사에서 GS건설의 '자이'가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닥터아파트는 10월 30일~11월 5일 만 20세 이상 회원 1940명 대상으로 실시한 국내 40개 아파트 브랜드 파워 설문조사 결과를 8일 발표했다.
조사결과 인지도(무제한 응답), 선호도(3곳 복수응답), 브랜드가치(1곳 단수응답) 등 3개 부문 응답률을 합친 종합 순위에서 '자이'가 175.4%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대림산업의 'e편한세상'이 140.2%로 2위를, 롯데건설의 '롯데캐슬'이 112.0%로 3위를 차지했다. 삼성물산의 '래미안'(111.7%)과 포스코건설 '더샵'(97.9%)은 각각 4, 5위를 차지했다.
↑ [자료제공 닥터아파트] |
10위권 밖에서는 지난해 24위에서 올해 11위로 뛰어오른 우미건설 '우미린'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의정부 민락2지구, 시흥 은계지구, 동탄2신도시 등에서 분양성공으로 브랜드파워 순위가 급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자이는 브랜드 인지도, 선호도, 가치도 3개 부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GS건설은 지난 2015~2016년 재개발 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 수주액이 10조4153억원으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올해 방배아트자이, 신반포센트럴자이, 다산자이 아이비플레이스 등의 분양성적이 좋았다.
대림산업은 지난해 3조3000억원 규모의 정비사업을 수주하며 브랜드 파워도 5위에서 2위로 도약했다. 대림산업은 강남에서 아크로리버파크, 아크로리버뷰 등 아크로 브랜드를 공급하고 있다.
롯데건설은 올해 대치2구역, 방배14구역, 신반포13·14차, 잠실 미성·크로바 등을 수주했다.
삼성물산은 지난해와 동일한 4위를 차지했다. 신규 수주에 주춤하고 있지만 래미안강남포레스트, 래미안 DMC 루센티아 등에서 분양성적이 좋았으며, 포스코건설은 올해 송도 랜드마크시티 센트럴 더샵, 명지 더샵 퍼스트월드 등을 분양했다.
응답자들이 선택한 아파트 브랜드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이유로는 지역 랜드마크 단지이기 때문(35.6%)과 주변 입소문(30.9%)을 많
동일한 입지에서 아파트 구입시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요인으로는 브랜드가 51%로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단지 규모(13.4%), 가격(12.9%), 시공능력(8.8%) 등이 이었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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