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용당 오션골든시티 월드메르디앙 투시도 [사진제공: 조합] |
19일 KB주택가격동향 자료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전세가격은 6월 기준 2015년 5월 대비 5.61% 상승했다. 4년 전인 2013년 5월과 비교하면 무려 18.72% 오른 수준이다.
이에 지역주택조합아파트가 대안이 되고 있다. 조합사업은 조합원들이 주도해 토지를 매입하고 시공사를 선정해 아파트를 짓는 방식인 만큼 금융비용과 각종 부대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
조합원 자격은 동일지역 내 무주택 세대주 또는 전용 85㎡이하 1주택 소유자다. 청약통장도 필요 없다.
단지 주변에 용당초, 동향초·중, 동천초, 감만중, 석포여중, 부경대 등 교육시설과 이기대도시자연공원, UN기념공원, 당곡근린공원 등 공원·문화공간이 있다.
개발호재도 많다. 북항을 해양관광의 중심지로 탈바꿈시키는 북항재개발 1단계(중앙부두~2부두 구간) 부지조성이 지난해 말 마무리됐다. 이곳에는 오페라하우스, 복합환승센터, 마리나
조합 관계자는 "지역주택조합사업의 성공여부는 부지확보에 달렸다"면서 "해당 사업장은 토지사용승낙을 확보해 법무사 공증을 받았으며, 원금안심보장제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보관은 사업지 인근인 부산시 남구 용당동 일대에 마련돼 있다.
[MK 부동산센터][ⓒ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