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화재에 앞서 지난 6월 메리츠화재가 차보험료 0.7%(개인용 기준)를 인하한 데 이어 이달 초 한화손보도 차보험료를 1.6% 내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해상과 KB손보 역시 자동차보험료 인하를 검토하고 있다. 지난해 말 보험료를 2.7% 내렸던 삼성화재도 추가 인하 여부를 저울질하고 있다.
삼성화재의 경우 지난해 말 보험료를 내렸지만 1~5월 자동차보험 합산비율이 95%를 기록하는 등 실적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A손해보험사 관계자는 "최근 홍수 등 장마철 피해로 인한 손해율 등이 집계되지 않은 상황에서 동부화재가 기습적으로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자동차보험료를 내린 것으로 보인다"며 "가격 인하를 하지 않은 대형사들도 휴가철 이후 손해율이 집계되는 대로 인하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업계 일각에서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실손보험료 인하 압박을 하는 가운데 손보사들이 손해율이 높은 실손보험 대신 사정이 상대적으로 나은 자동차보험료 인하를 통해 새 정부와 코드 맞추기에 나선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보험사들은 지난 6월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전체 보험료를 깎아주는 대신 '마일리지특약, 자녀할인특약' 등 할인특약을 내세워 특정 계층 보험료만 인하해주는 '꼼수'를 부린 바 있다.
하지만 지난달 말 국정기획위가 실손보험료 인하를 강력 유도하자 실손보험 대신 자동차보험
[박준형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