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장현지구에 첫 뉴스테이(기업형임대주택)가 공급된다. 장현지구 내 첫 민간공급 물량이기도 하다.
계룡건설은 지난달 30일 경기도 시흥시 장현초등학교 인근에 '시흥장현 리슈빌 더 스테이' 모델하우스를 열고 공급에 나섰다.
◆기존 뉴스테이보다 임대료상승률 더 낮춰
중산층 주거안정을 목적으로 하는 뉴스테이 사업은 의무 임대 기간인 최소 8년 동안 임대료 상승률이 연 5% 이내다. 그러나 ‘시흥장현 리슈빌 더 스테이’는 임대료 상승률이 연 3% 이내, 보증금 상승률은 2년에 5% 이내로 책정해 수요자들의 부담을 대폭 낮췄다.
기업형임대주택으로 임차인은 임대인의 동의없이 무단으로 임차권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전대할 수 없다. 민간임대주택이라 임대의무기간 종료 후에도 임차인에게 분양전환 우선권을 부여하지 않는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5층, 7개동, 전용면적 75·84㎡, 651가구 규모다.
이 중 130가구는 재능기부자 및 장기임차인을 대상으로 특별공급한다. 이 물량은 7월 2일 오후 4시까지 모델하우스에서 방문접수를 받는다. 당첨자는 3일 발표한다.
일반공급은 7월 4~6일 3일간 진행되며 정당계약은 13~14일 양일간 진행된다.
보증금과 월임대료는 전용면적 75㎡의 경우(표준형) 1억7700만원에 25만9000원, 84㎡는 1억8600만원에 29만2000원 수준이다. 계약금은 500만원, 잔금(90%)는 입주지정일에 내면된다. 청약신청금은 전주택형이 10만원이며 인터넷으로 청약을 받는다. 입주예정일은 2019년 7월이다.
◆광역교통망·풍부한 자연인프라 등 입지적 장점 많아
이 물량은 시흥 장현지구 내에서도 입지가 좋은 편이다. 소사-원시선(2018년 개통예정) 연성역 1번출구(300m 내), 시흥시청역(850m 내)과 인접한 역세권이다. 인근에 신안산선 복선전철(2023년 개통예정)과 월곶-판교선(2024년 개통예정)까지 들어설 예정이다.
↑ [자료 계룡건설] |
단지 내에는 장현천 조망을 즐길 수 있는 수변 카페나루, 입주민들의 세대간 교류 활성화를 위한 재능기부형 두레센터 등 가로활성, 나눔교육, 건강돌봄, 가족힐링으로 구분되는 총 4가지의 다양한 커뮤니티공간이 형성될 예정이다.
교육시설로는 승지초(약 250m), 능곡초(약 800m)와 능곡고, 능곡도서관이 가깝다.
◆남향위주 배치, 4베이 평면 등 특화설계 눈길
전용 84㎡A는 입주자가 스스로 공간을 꾸밀 수 있는 DIY ZONE이 계획됐다. 전용 84㎡는 독립형 아일랜드 주방 레이아웃으로 동선의 편리함을 극대화했으며 가변형 팬트리로 설계해 주방을 확장해 사용할 수 있다. 전용 84㎡C는 넓은 주방과 타워형 평면, 2면 개방형의 와이드 침실로 설계했다.
↑ 시흥장현 리슈빌 더 스테이 84C타입 침실 모습 [사진 계룡건설] |
바닥마감재는 강마루를, 벽체와 천장에는 친환경 실크벽지, 안방과 거실, 주방 등에는 효율이 좋은 LED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5가지 라이프스타일로 구분된 계룡건설 주거서비스 제공
이 단지에는 계룡건설의 주거특화 서비스인 ‘리슈(RICHE)모어서비스’가 처음으로 도입된다. 총 5가지 라이프스타일로 구분되며 입주계층의 니즈와 특성에 맞춰 쉐어링서비스(차량/자전거), 창업지원, 주니어케어 등이 제공된다.
특히 전문 보육기관과 연계한 단지 내 어린이집을 직접 운영하고 워킹맘과 맞벌이 부부를 위한 육아·가사 베이비시터 업체 연계서비스, 영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관리해주는 아이
카쉐어링과 무인택배시스템도 제공한다. 이 외에 포장이사 할인, 하우스 크리닝, 입주청소 및 사다리차량 할인 등 맞춤형 입주서비스는 물론 생활가전 및 시설수리를 지원하는 계룡리슈빌의 가사생활지원 퍼플서비스도 운영할 예정이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