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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가 보존을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는 잠실 주공5단지 내 굴뚝 모습. [사진 = 독자 제공] |
잠실5단지 조합이 지난 21일 조합원들에게 보낸 주간업무보고에 따르면 현장 소위원회는 준주거지 내 관광객을 고려한 파급력 있는 시설을 단지 내에 도입하고 단지 내 타워형 주동과 굴뚝 보존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또 장미아파트 앞 도로부터 리센츠아파트까지 단지 중앙을 가로지르는 도시계획도로를 내라고 요구했다. 서울시는 지난 11일 잠실5단지를 방문해 도계위 소위원회를 진행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조합은 현장 소위원회가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시간이 걸리는 사안을 요구해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정복문 잠실5단지 조합장은 굴뚝 보존 요구에 대해 "굴뚝 자체가 보존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단지 내 중앙부 북측에 위치한 대형 굴뚝은 과거 개별난방 시절에 사용됐다. 15층의 단지 내 아파트를 능가하는 높이로 지금은 난방 방식이 바뀌어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조합 측은 또 단지 중앙부에 위치한 타워형 주동 5개 중 1개를 남겨두라는 요구도 기존에 짠 설계를 전면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정 조합장은 "타워형 주동을 남기는 것은 어렵지만 아파트 단지 외곽에 있는 일부 동에 기념관을 만드는 것은 기존 설계안에도 포함돼 있는 만큼 충분히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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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관계자는 "굴뚝과 타워형 주동 등 '흔적 남기기' 차원에서 예전 모습을 보존·활용할 수 있는지 가능성을 검토하라고 한 것"이라며 "소위원회에서도 굴뚝의 현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은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다음달 17일로 예정된 도계위 본회의에 잠실5단지 재건축안을 상정할 수 있을지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도계위 본회의는 통상 매월 첫째·셋째주 수요일에 열리는데 5월 첫째주 수요일이 공휴일이어서 조합은 그동안 5월 17일 상정을 목표로 해왔다. 조합 관계자는 "도계위 본회의 전에 현장 소위원회 요구에 대한 대책 마련이 쉽지 않다"며 "조합과 협력 업체가 해당 심의위원들을 상대로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가 재건축 아파트에 대해 단지 내 관통도로 건설 및 역사 흔적 남기기를 요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서울 반포주공1단지는 전체 66개동 중에서 1개동만 남겨두고 재건축을 추진하기로 했다. 남은 1개동은 원형을 보존해 주거역사박물관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단지 내 도로 개설은 반포, 개포, 은마 등 재건축 단지에 대해서도 요구한 바 있다. 서울 잠원동 한신4지구 아파트는 주변 도로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지 내 차량 진출입로를 연장하기로 했다. 은마아파트에 대해서는 당초 폭 15m의 관통 도로 개설을 요구했으나 2015년 빗물 저류시설 설치와 공원 기부채납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업계 관계자는 "기존 강남 재건축 단지에서도 역사 가치 보존이나 공공시설 등을 요구한 사례는 있지만 잠실5단지의 경우 조합원들이 미처 생각지 못한 새로운 이슈라 논란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를 피하는 것도 더욱 힘들어졌다"고 덧붙였다.
[용환진 기자 / 김강래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