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우조선 어디로 ◆
대우조선해양이 P플랜 위기를 모면할지 여부에 금융당국과 국책은행은 물론이고 시중은행까지 주목하고 있다. P플랜에 돌입하면 90%에 달하는 막대한 채무 재조정이 불가피하고 2조7000억원에 달하는 대출 전액(100%)에 대한 충당금 부담까지 지게 된다. KEB하나은행과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 국내 시중은행 6곳의 무담보 채권액은 7000억원가량으로 자율적 채무 재조정 기준 8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20%는 5년 거치 5년 분할 상환에 들어간다. 반면 P플랜 기준 출자전환 비중은 90%로 올라가고 이 출자전환 주식에 대한 장부가치는 사실상 '0원'으로 인식되면서 은행의 일시적 손실은 급격하게 커진다.
결정적으로 자산건전성분류상 법정관리 기업 채권은 고정이하여신(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으로 분류되고 금융당국 권고와 최근 관행에 따라 여신 전액(100%)을 충당금으로 쌓아야 한다. 이는 은행 손실로 인식되기 때문에 시중은행의 올해 실적이 전방위적으로 곤두박질치게 되고 고정이하여신(NPL) 비율이 많게는 5% 수준까지 치솟을 수 있다.
무담보 채권뿐 아니라 담보 채권까지 포함한 시중은행 여신은 지난해 말 기준 2조7000억원에 달한다. 산업은행(5조1000억원)과 수출입은행(10조2000억원)까지 합치면 금융 부채는 모두 17조9000억원에 달한다. 20조원에 가까운 여신이 휴지 조각이 될 경우 국내 은행 전반이 조선뿐 아니라 해운과 철강 등 5대 한계업종 전반에 대한 대출 기피 현상이 극심해져 국내 산업 전반에 자금줄이 마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이번 자율적 구조조정 방안이 성사되면 이 같은 부담에서 은행들은 벗어나게 된다.
특히 대규모 충당금을 쌓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은행들의 건전성 관리 부담도 줄어든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시중은행 협의에서 "대우조선해양이 P플랜 대신 자율적 구조조정에 성공할 경우 해당 여신의 자산건전성분류를 기존의 '요주의'로 유지해도 좋다"고 허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율적 구조조정이 성사되더라도 극심한 진통 끝에 성사된
[정석우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