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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신한은행이 지난 1년간(2016년 3월~2017년 2월) '신한 주거래 적금' 신규 가입 건수를 집계한 결과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거래가 31만2598건으로 영업점을 통한 23만2507건보다 더 많았다. 지난 1년간 55만개에 육박하는 신규 계좌가 개설된 대표 적금 판매 건수 중 전체의 57.3%가 모바일 앱인 '신한S뱅크'와 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이뤄졌다. 같은 기간 '신한 S20 적금'은 온라인 비대면 채널에서 이뤄진 가입 건수가 2만4789건으로 지점 실적(2414건)의 10배에 달했다. 여성을 겨냥해 내놓은 '신한 알파레이디 적금'도 모바일 등 온라인 채널 판매 비중이 94.5%에 달했다. 스마트폰 앱과 연동해 운동 목표를 달성하면 우대이율을 주는 이색 전략으로 올해 신한은행 최고 히트 상품으로 떠오른 '헬스플러스 적금'의 전체 판매 실적 가운데 40%도 온라인 몫이다.
다른 은행도 마찬가지다. KEB하나은행의 '셀프-기프팅 적금'은 외환은행과 전산 통합 후인 지난해 7월부터 올해 2월까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신규 가입 2만8985건이 이뤄져 전체 가입 건수의 68%를 차지했다. '리틀빅 정기예금'도 이 기간에 온라인과 오프라인 판매 비중이 6대4로 온라인 채널 강세가 뚜렷했다.
이들 온라인 상품의 공통점은 온라인으로 계좌를 만들거나 거래하면 적잖은 우대금리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신한 주거래 적금의 경우 기본금리는 12개월 가입 기준으로 연 1.05% 수준이지만 신한S뱅크 로그인 실적이 있거나 비대면 채널로 가입하면 0.2%포인트의 추가 금리를, 온라인 이벤트에 참여하면 0.3%포인트를 제공하는 등 온라인 가입 시 최고 금리가 연 2.35%까지 올라간다.
신한 S20 적금도 모바일 뱅킹으로 가입하고 로그인하면 0.2%포인트의 금리를 더 받을 수 있다. 아예 온라인 가입 시 받는 우대금리가 영업점에서 가입할 때 적용되는 기본금리보다 높은 상품도 있다. 하나 셀프-기프팅 적금은 가입 고객이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뱅킹에서 퍼즐 맞추기 미션에 참여하면 1%포인트, 비대면
[김태성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