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증권·선물업계의 민원·분쟁이 대량 민원의 감소로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한국거래소가 발표한 '2016년도 증권·선물업계 민원·분쟁 현황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증권·선물업계 회원사 56개사의 민원·분쟁은 총 1587건으로 전년도 4435건 대비 64.2% 감소했다.
대량 민원·분쟁을 제외할 경우 감소폭은 11.6% 수준을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일부 증권사 전산 장애 관련 대량 민원이 있었지만 올해는 특별한 대량 민원건이 없어 민원·분쟁건수가 크게 줄었다는 설명이다.
유형별로는 간접상품(453건) 유형의 민원·분쟁이 28.5%를 차지했으며 전산장애(216건, 13.6%), 부당권유(93건, 5.9%) 순으로 집계됐다.
대부분의 민원·분쟁 유형이 전년 대비 감소한 가운데 증권·선물업계의 내부통제 강화 등으로 부당권유(93건), 임의매매(66건) 등 전형적 유형의 민원·분쟁은 전년 대비 각각 79.9%, 30.5%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분쟁 평균 청구금액도 지난해 3790만원으로 전년도 4600만원보다 1000만원 가까이 줄었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간접상품 유형의 민원·분쟁 비중이 높게 나타남에 따라 원금손실의 위험이 있는 간접상품 투자시 본인의 투자성향에 적합한 상품인지 신중하게 판단해 투자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라며 "또 MTS,
[디지털뉴스국 고득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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