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가 상장지수펀드(ETF)와 상장지수증권(ETN) 상품을 쉽게 비교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오픈했다. 거래소는 투자상품 선택 시 상품을 쉽게 비교 분석하길 원하는 투자자의 편의를 위해 이 서비스를 만들게 됐다고 20일 밝혔다. 국내 증시에 상장된 ETF·ETN 종목 수가 375개로 급증하면서 투자자가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이 쉽지 않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투자자는 거래소 웹사이트(www.krx.co.kr)에 접속해 ‘ETF 상품 비교검색’ 또는 ‘ETN 상품 비교검색’을 클릭하면 바로 비교검색 화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탭 이동을 통해 수익률, 추적오차 등에 대한 상세정보를 검색 가능하다. 투자자의 관심이 높은 정보를 한 화면에서 비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수익률을 조회일, 1개월, 3개월, 1년, 5년 등 다양한 기준으로 비교 가능한 점이 큰 장점이다. 기초자산, 기초시장, 국가, 수익률 등 키워드 선택만으로 상품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이 밖에도 기초자산 및 전문용어
거래소 관계자는 이 서비스를 통해 “처음 투자하는 투자자도 쉽게 상품을 검색하고 투자 가능하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자산운용사 등 발행사는 수익률은 높고 추적오차율 등은 낮은 우수한 상품을 상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우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