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성 검증 받은 수익형 부동산 마감행진…웃돈도 수천만원 형성
미국 금리인상, 신중 투자 예상…안정성 높은 투자지역 쏠림 가능성
![]() |
분양 검증을 마친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이 높아질 전망이다. 미국발 금리인상으로 수요자들의 신중투자가 예상되면서 과거 분양성 검증을 마친 수익형부동산으로 관심이 쏠릴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지난 13~14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1년 만에 기준금리를 0.50%~0.75%로, 0.25%포인트 올렸다. 연준은 또 내년 3차례, 2018년 3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인상하기로 해 국내 금융시장에도 금리인상이 불가피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금리와 연관성이 높은 수익형 부동산 투자자들의 경우 과거 분양성이 검증된 곳에 높은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실제 오피스텔, 상가 등 성공분양을 마친 지역 내 후속 수익형 상품은 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일례로 올해 11월 힘찬건설이 서울 문정지구에서 선보인 ‘문정지구 헤리움 써밋타워’ 오피스와 근린생활 시설을 분양 한달 만에 100% 계약을 마무리 지었다. 이 지역에서는 지난해 10월 현대엔지니어링이 선보인 ‘힐스테이트 에코 문정’ 오피스텔은 계약 한달만에, 지난해 7월 선보인 ‘문정 아이파크’오피스텔은 2주 만에 완판 됐다.
또 지난 9월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일대에서 선보인 ‘킨텍스 원시티’ 상가도 10일 만에 분양을 마무리 지었다. 이 지역에서는 앞서 지난 5월 분양한 ‘킨텍스 원시티’ 오피스텔이 하루 만에 완판 됐고, 지난해 6월 분양한 ‘킨텍스 꿈에그린’ 오피스텔도 3일 만에 완판을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수익형 완판 지역 후속단지가 잇달아 분양에 성공하는 이유를 검증된 입지와 상품에 따른 안정성에 있다는 분석이다. 오피스텔, 상가, 지식산업센터 등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투자 시 편리한 입지와 더불어 배후수요 확보와 유동인구 등이 중요한 고려 사항인데, 인근 선 분양 수익형 상품이 잇따라 완판 됐다는 점은 이미 지역 내 입지와 상품이 시장에서 검증됐다는 방증인 셈이다.
때문에 수익형 부동산이 잇단 완판을 선보이는 지역의 경우 분양권에 수천만원의 웃돈이 붙어 있다. 실제로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에코 마곡역’ 오피스텔의 경우 분양권에 500~1500만원 가량 웃돈이 붙어 거래되고 있다는 게 인근중개업자들의 설명이다. 이 지역에서는 지난 6월 동광종합토건이 분양한 ‘마곡 오드카운티’ 오피스텔도 단기간 100% 완판 됐으며, 케이앤에스투자개발이 지난해 8월 선보인 ‘마곡 사이언스타’ 오피스도 홍보관 오픈 3일만에 완판됐다.
업계관계자는 “국내 금리인상이 단행된다고 하더라도 수익형 부동산의 수익률이 은행금리를 상회하고 있기 때문에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높은 관심은 쉽게 식지 않을 것이다”며 “하지만 금리가 인상되면 수요자들의 부담은 커지는 만큼 안정성이 높은 상품으로 쏠림현상은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어반어스는 12월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고양관광문화단지(한류월드) M4블록에서 ‘일산 라테라스 앤’ 상업시설을 분양할 예정이다. 이곳 한류월드 일대에서는 지난 5월 킨텍스 원시티 오피스텔과 지난 9월 킨텍스 원시티 상가가 모두 단기간 완판을 기록한 바 있다. 일산 라테라스 앤 상업시설은 지상 1층~10층, 연면적 1만1523㎡, 전용면적 21~102㎡, 총 109개 점포 규모다. 상가 바로 옆에 들어서는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준공), EBS 사옥(2017년 예정) 등 방송업무시설이 위치해 있고 일산호수공원도 가까워 유동인구가 풍부할 전망이다.
현대건설은 경기도 광교신도시 중심상업용지 1-1블록에서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단지 내 상가를 분양 중이다. 지난 11월 선보인 총 876실 규모의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오피스텔이 평균 20.69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큰 인기를 보인바 있다. 지하 2층~지상 3층, 총 363개 점포, 연면적 3만 3162㎡규모로 이뤄졌다. 지난 1월 개통한 신분당선 광교중앙역이 약 500m 이내에 있을 정도로 가깝고, 경기도청 신청사(예정)와 광교신도시의 명소인 광교호수공원(202만여㎡ 규모)으로 연결되는 길목에 자리잡고 있어 유동인구 흡수에 유리하다.
신한종합건설은 서울 은평뉴타운 준주거용지 5블록에서 ‘신한 헤센 스마트’ 상업시설을 분양중이다. 이곳 은평뉴타운에서는 지난해 11월 분양한 ‘은평뉴타운 엘크루’ 오피스텔이 아파트와 함께 단기간 완판됐다. 신한 헤센 스마트 상가는 서울 서북부 최대규모로 들어서는 롯데몰 은평(12월 1일 오픈)이 도보권에 위치해 있다.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 역세권 대로변 상가로 인근에 가톨릭대학은평성모병원(2017년 12월 완공 예정)과 소방행정타운(2022년말 완공 예정)도 들어서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지하 2층~지상 2층, 연면적 1만8305㎡, 전용면적 20~115㎡, 총 34개 점포로 구성된다.
신한종합건설은 대구 수성구 두산동에서 오피스텔 ‘수성 헤센 더테라스’를 분양중이다. 이 곳 수성구에서 지난 4월 분양한 ‘범어 센트럴 푸르지오’ 오피스텔은 평균 3.14대 1의 경쟁률로 이틀만에 완판됐다. 수성 헤센 더테라스는 지하 5층~지상 29층, 연면적 6만617㎡, 전용면적 26~54㎡, 총 614실 규모로 이뤄졌으며 전 실 테라스를 적용했다. 대구 지하철 3호선 황금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주민센터, 은행, 홈플러스, 하나로마트 등 편의시설이 풍부하다.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