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7일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지나면 새로운 금융소비자들이 카드 시장으로 쏟아져 나올 전망이다. ‘새내기 20대’들이 대학교를 입학해 금융거래를 위한 신규 카드를 발급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첫 카드로 신용카드가 아닌 체크카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어 각 은행들은 대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대중교통, 영화관, 놀이공원, 커피숍 등 다양한 혜택이 포함된 체크카드를 마련해놓고 있다.
↑ KB국민 락스타 체크카드 |
◇ KB국민 락스타 체크카드
지난해 대학생 체크카드 선호도 조사에서 1등을 차지한 KB국민카드의 락스타 체크카드는 후불교통카드 기능, 대중교통 요금 할인, 이동통신 요금 할인 등 대학생을 위한 편의 제공에 집중했다. 이 카드는 전국 지하철·버스요금에서 10% 청구할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동통신요금 자동이체(5만원 이상) 시 2500원 정액할인 된다.
또 GS25 편의점(건당 1만원 이상) 이용 시 금액의 5%를 환급받을 수 있으며, 에버랜드·롯데월드 50% 환급 할인, CGV 영화티켓 35% 환급 할인, 스타벅스·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VIPS 20% 환급 할인 등 금융 새내기 입맛에 맞는 혜택을 골고루 담았다. 전월 실적 기준은 20만원이다.
◇ 썸타는 우리 체크카드
우리카드의 ‘썸타는 우리 체크카드’는 어학연수 등 유학을 준비하는 대학생이 사용할 때 혜택이 극대화 된다. 썸타는 우리 체크카드는 전월 실적이 없더라도 해외 가맹점에서 물품 구매하면 건당 0.5달러 면제 혜택을 받을 수있다. 해외 ATM에서 현금을 인출하는 경우에는 건당 3달러가 면제된다. 전월 실적(25만원)을 충족했을 경우 해외 가맹점에서 결제한 금액의 1~2%를 카드 결제일에 입금해주는 캐시백 서비스도 제공한다.
국내에서도 전국 지하철·버스요금에서 2000원 청구 할인을 적용하고 있으며 이동통신요금도 5만원 이상 자동이체 시 3000원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스타벅스 20%,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 10%, 파리바게트·베스킨라빈스·던킨도너츠 10% 할인 등의 혜택을 준다.
◇ 신한 S20 체크카드
신한카드의 ‘신한 S20 체크카드’ 역시 대학생들의 수요에 맞춘 다양한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먼저 버스·지하철·택시 등 대중교통 이용 시 최고 10% 캐시백을 제공하며 이동통신 요금 자동이체 시 최대 3000원 캐시백 해준다. 이와 함께 스타벅스, 커피빈 등 커피전문점과 TGIF 등 패밀리레스토랑에서 최대 20% 캐시백 할인을 제
이밖에 롯데월드·서울랜드·우방타워랜드 등 전국 유명 놀이공원 자유이용권 구매 시 50% 할인, 영화예매(맥스무비) 시 최대 2000원 할인이 적용된다. 전월 실적은 20만원 이상 시 통합할인한도 5000원(교통할인한도 2000원 제외), 30만원 이상 시 통합할인한도 1만원(교통할인한도 3000원 제외)이다.
[디지털뉴스국 김경택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