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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금융계와 조선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다음달부터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산업은행 등 보유지분의 감자 준비 작업에 착수해 12월 중 대우조선해양 주주총회를 거쳐 감자를 마무리지을 예정이다. 연말 자본잠식에 따른 상장폐지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감자는 자본금 총액을 줄이는 것으로 그만큼 유상증자 등을 통한 자금 투입으로 재무구조를 큰 폭으로 개선시킬 수 있다. 1조6000억원 규모 범위에서 출자전환과 일부 유상증자도 함께 실시될 예정이다. 지난 28일 한국거래소는 대우조선 상장폐지를 유예한 상태다.
금융계 관계자는 "지난해 10월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계획을 세웠을 때 가정하지 못한 변수가 등장함에 따라 상반기에 자본잠식이 발생했다"며 "이번 기회에 대우조선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획기적인 대책이 필요해 감자를 출자전환 이전에 먼저 실시하기로 했다"고 감자 배경을 설명했다.
대우조선 최대주주는 산업은행(지분율 49.7%)이다. 금융위원회와 대우조선 우리사주조합도 각각 8.5%, 2%의 지분을 갖고 있다. 일반 주주도 감자 대상에 포함시킬지금융당국과 채권단이 검토 중이다.
일반적으로 구조조정 대상 기업에 대한 감자는 경영부실의 책임을 묻는 차원에서 대주주 지분에 대해 이뤄져왔다. 하지만 대우조선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감자 후에도 출자전환을 통해 다시 대주주 자리에 오르기 때문에 매우 이례적인 감자로 주목된다. 산업은행은 감자 후 출자전환, 유상증자 등을 실시해 대주주 자격을 유지할 방침이다.
대우조선 감자는 무상감자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무상감자로 산업은행 주식 수가 줄어들면서 발생하는 감자 차익으로 결손금을 해소하고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잠식 상태에서 벗어난다는 계획이다. 대우조선은 올 상반기 말 현재 4582억원에 달하는 자본잠식에 빠진 상태다.
산업은행은 지난해 10월 대우조선 정상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4조2000억원 규모의 신규 자금 지원과 함께 2조원가량의 증자 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증자 여력 2조원 중 지난해 말 4000억원가량의 유상증자가 이뤄진 상태다. 올해 상반기 자본잠식 문제가 불거진 뒤 1조6000억원 이내 출자전환도 시행될 예정이다.
또 새로 현금을 투입하는 유상증자도 계획하고 있다. 이 같은 재무구조 개선 작업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대우조선 영업력 회복이다. 1조원의 인도대금이 걸려 있는 앙골라 국영석유회사 소낭
[박용범 기자 / 정석우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