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를 대표하는 주택시장과 달리 상가시장은 상권분석 등 수익률을 판단할 수 있는 여러가지 요인들을 투자자 본인이 하기란 어지간해서는 불가능하다. 이때 주목해야할 부분이 바로 '키테넌트(Key Tenant)'의 입점 여부다.
키테넌트는 주로 대형 프랜차이즈나 마트, 영화관 등 고객의 유입력이 강해 해당 상권의 핵심(열쇠) 역할을 하는 점포 또는 업체를 말한다. 유명 키테넌트가 입점한 상가일수록 상권이 빠르게 활성화돼 결국 임대수익률로 직결된다. 유통업계에서 영향력이 큰 키테넌트로는 '스타벅스'가 손꼽힌다.
서울 지하철 5호선 강동역과 바로 연결된 역세권 상가인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는 최근 스타벅스 입점을 확정했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 경리단길 뒷골목을 핫플레이스로 만든 장본인인 '장진우 거리'도 생긴다.
![]() |
↑ 강동역 신동아 파밀리에 테라자 상가 투시도 [사진제공: 신동아건설] |
이 상가는 일평균 유동인구가 7만~10만여명에 이르는 지하철 5호선 강동역과 올림픽공원, 허브천문공원, 천호공원, 강동성심병원 종사자 등을 직접고객으로 흡수할 수 있다. 지하상가는 4곳의 진·출입구를 개방해 24시간 영업이 가능하다.
또한 상업시설 중심에는 상시 이벤트가
[MK 부동산센터][ⓒ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