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로보Q는 빅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포트폴리오 구성·운용·리밸런싱 전략을 조언해주는 서비스다.
한화투자증권의 스마트 로보Q는 인공지능 자산관리 전문업체인 인텔리퀀트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된다. 인텔리퀀트는 2016년 3월부터 6월까지 한국경제TV에서 진행한 ‘인공지능 VS 주식고수 수익률 빅매치’에서 1위를 차지한 업체다.
스마트 로보Q는 고객의 투자성향과 투자금액을 기반으로 각자에게 맞는 최적의 포트폴리오 구성을 돕는다. 먼저 6개의 핵심 질문으로 고객의 투자성향을 진단한 후 그것을 기반으로 최적화된 포트폴리오 전략을 제안한다. 고객들의 자산을 분산해 투자할 수 있도록 투자금액의 규모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종목의 개수를 다르게 해 운영상의 안정성을 제고한다. 또 고객의 투자성향에 따라 ‘인버스ETF’와 ‘채권형ETF’의 편입 비중을 조정해 안정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최초 일괄매수 기능과 포트폴리오 조정, 즉 리밸런싱 정보 제공을 통한 일괄 조정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단기적 매매 보다는 빅데이터에 의해 리밸런싱이 필요할 때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중장기적 자산관리를 위한 인공지능형 포트폴리오 서비스다. 신규고객은 온라인계좌를 개설하고 100만원 이상 입금하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기존고객도 자산 100만원 이상 계좌를 보유하고 있으면 이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한화투자증권은 오는 9월 중순까지 스마트 로보Q 가입 이벤트를 진행한다. 가입하는 고객에게 백화점 상품권을 선착순으로 제공하며 유명 호텔 이용권도 추첨을 통해 증정한다.
한화투자증권 최덕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