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여파로 경제불안감 커져...한동안 저금리 기조 이어질 전망
수익형부동산 수익률 금리 웃돌아 유동자금 쏠릴 수 있어 인기 예상
영국의 브렉시트 여파로 주식시장이 흔들리고 있는 가운데 부동산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다. 국내외 금융권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투자처를 찾지 못하는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인 부동산으로 몰릴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최근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와 함께 시중은행금리가 사실상 제로에 가까워 지면서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인기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실제로 24일 브렉시트 이후 각국의 금융시장에서는 미국과 일본을 제외한 모든 국가들의 통화가치가 하락했으며, 국내 금융시장도 높은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29일 한국경제연구원은 브렉시트 리스크와 더불어 중국경제 둔화와 미국금리인상 등을 이유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2016년 3월) 2.6%에서 2.3%로 0.3%포인트 낮췄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 9일 1년만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1.25%를 전격 인하 한데 이어 기준금리 추가 인하에 대한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속에서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금값과 부동산은 연일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8일 9시56분 현재 한국거래소(KRX) 금시장에서 금 1g은 전 거래일보다 0.2% 오른 5만300원에 거래됐다. 국내 금값은 브렉시트 결정이 나기 하루 전인 23일부터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기준금리보다 높은 임대수익률로 매달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가•오피스텔 등의 수익형 부동산 분양도 탄력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부동산114의 조사에 따르면 5월말 기준 전국의 오피스텔 평균 연간 임대수익률은 약 5.52% 수준으로 예적금 금리와 최대 약 3배 차이가 난다.
업계 전문가는 "전례 없던 브렉시트 사태로 시장이 어떻게 움직일지 모른다는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안전 자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여기에 시중은행 실질금리도 마이너스대로 하락추세를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는 유망 수익형 부동산 상품을 찾는 수요자가 증가 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실제로 관심을 가져볼만 한 수익형 부동산 상품들도 적지 않다. 대림산업이 김포 한강신도시 중심상업지구 일대에서 분양 중인 'e편한세상 시티 한강신도시'는 풍부한 배후수요와 뛰어난 상품성으로 높은 임대수익률을 기대 할 수 있는 오피스텔로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단지는 지하 5층 ~ 지상 20층 규모의 오피스텔로 지상 1층~3층에는 상업시설이, 4층~20층에는 오피스텔이 들어선다. 오피스텔은 총 748실이 분양되며 전용면적은 23~43㎡이다. 전용면적 별로 ▲23㎡ 459실, ▲30A㎡ 51실, ▲30B㎡ 136실, ▲43A㎡ 51실, ▲43B㎡ 51실로 구성된다.
2018년 개통예정인 김포도시철도 구래역(가칭)을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로 구래역에서 지하철을 이용해 김포공항역까지 20분대 도착이 가능할 전망이다. 김포공항역은 지하철 5호선, 9호선, 공항철도가 지나고 있어 여의도, 광화문, 강남 등 중심 업무지역으로 편리하게 출퇴근할 수 있다. 또한 구래역은 철도, 버스, 택시 등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복합환승센터로 개발 예정되어 있다.
차를 이용한 출퇴근 환경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에 48번 국도와 김포한강로가 지나고 있어 서울 및 수도권 전역으로 빠르게 진입할 수 있으며 제2외곽순환도로가 2017년 개통이 예정되어 향후 서울 및 타지역으로 접근성이 향상될 전망이다.
e편한세상 시티 한강신도시는 오피스텔 평면을 입주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할 수 있도록 다양화했다. 기존의 오피스텔과 달리 거실과 함께 별도의 방(1~2룸)을 갖춘 타입이 전체의 4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전용 23㎡는 가로 3.5m 너비의 확장형 원룸으로 1인 가구가 거주하기 적합하며, 거실, 주방, 방 1개로 구성된 전용 30㎡은 신혼부부가 거주하기 적합하다. 전용 43㎡의 경우 주방, 거실, 방 2개를 갖추고 있어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소형아파트 대체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4층 오피스텔 38실에는 상가 상층부를 활용한 테라스가 제공된다.
이외에도 단지 인근에 대형마트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2016-1번지에서 운영중이며 입주는 2018년 12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