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국토부는 수서역세권 일대 38만6390㎡ 그린벨트를 공공택지지구로 지정해 모두 해제한 뒤 철도·환승센터구역, 역세권 업무·상업구역, 역세권 주거생활구역 등 세 구역으로 나눠 동시에 개발하는 방안을 고려했다. KTX광명역사처럼 '나 홀로 역사'로 방치해서는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개발 시너지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특히 국토부는 수서발고속철도(SRT)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지하철 3호선, 분당선, 수서~용문선 등 수도권 교통 접근성이 뛰어난 이곳에 행복주택 1900가구를 짓기 위해 공공택지지구 지정을 통한 그린벨트 해제에 나섰다. 하지만 서울시는 그린벨트 일괄 해제 후 동시다발적 개발에 반대해왔다. 수서역이 서울은 물론 수도권 중심지로 부상하는 만큼 인근 문정지구와 연계해 순차적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논리였다.
지난해 7월 30일 국토부가 그린벨트 일괄 해제 후 동시 개발 방침을 밝히자 서울시는 바로 다음날 "종합적 마스터플랜 없이 수서역 일대 그린벨트를 일시에 해제하는 국토부 계획은 지방자치 시대에 역행한다"며 공개적으로 반발했다. 팽팽하게 맞섰던 양측은 29일 열리는 지역주민 공청회를 앞두고 서로 명분과 실리를 챙기는 선에서 갈등 해결 방안을 찾았다. 국토부가 절충안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국토부 안에 따르면 우선 38만여 ㎡ 그린벨트는 원안대로 일괄 해제된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올해 안에 그린벨트를 해제해 우선 행복주택 공급 계획부터 실행에 옮긴다는 방침이다. 역세권 행복주택에 대한 대학생과 사회초년생의 폭발적 수요는 최근 가좌역 행복주택에서 입증됐기 때문이다. 대신 서울시 의견도 수용했다. 국토부는 3개 구역 중 가운데 위치한 업무·상업시설구역 개발은 서울시 주장에 따라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2030 서울플랜'에 따라 서울시가 수서역 일대를 '미래형 복합도시'로 만들기로 한 계획을 국토부가 전향적으로 수용한 것이다. 업무·상업구역은 수서역세권 개발의 핵심 지역으로 꼽힌다.
국토부와 서울시가 1년간 논란 끝에 이견을 좁혔지만 지역주민 반발이라는 높은 산을 넘어야 한다. 수서역 일대 보금자리주택 입주민 등은 행복주택이 들어설 경우 집값이 떨어진다며 국토부 개발계획을 반대하고 있다. 지난해 열기로 했던 공청회는 주민 반발로 한 차례 무산됐다.
[문지웅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