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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은행 등 은행 채권단은 이달 말 공모채 투자자와 선박금융리스 채권자, 해외 용선주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동시다발적인 회생 지원을 요청할 예정이다. 이해관계자 집단 중 어느 한 집단이라도 회생 지원에 동참하지 않을 경우 현대상선의 법정관리행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사실상 '최후통첩'을 보내는 셈이다.
16일 채권단 관계자는 "산업은행이 다음주 초 은행들 협의를 거쳐 이달 말 해외 선주들과 공모채 투자자, 선박금융리스 채권자 등 다른 이해관계자들에게 동시다발적인 회생 지원 방안을 제안할 것으로 안다"며 "여기서 어느 한 집단이라도 판을 깨면 현대상선의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고 전했다.
먼저 산업은행은 다음주 초 우리은행과 NH농협은행, KB국민은행 등 채권은행들과 협의회를 열고 현대상선에 대한 '조건부 자율협약' 개시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그리스 해운사 다나오스, 영국 해운사 조디악 등 해외 선주들의 용선료 인하 협상이 순항한다는 조건으로 채무 만기 연장, 금리 인하 등 현대상선의 회생을 지원하겠다는 뜻이다.
하지만 현대상선의 일반 금융사 부채는 1조1000억원가량으로 전체 부채(4조8000억원)의 3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한다. 자율협약의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는 사채(1조8000억원)와 선박금융리스 부채(1조9000억원) 등이 전체 부채의 주종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은행 채권단이 채무 만기 연장과 금리 인하로 현대상선의 숨통을 터준다고 하더라도 이 돈은 사채권자나 선박금융 채무자의 이자 상환에 전용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또 다른 이해관계자는 선주들이다. 현대상선이 선주에게 내는 용선료가 현대상선이 벌어들이는 운임을 웃도는 고질적인 적자 구조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선주들이 용선료를 인하해주지 않으면 금융 채권자들의 채무 조정은 실효성이 없기 때문이다. 선주들은 선주들대로 용선료 인하 전제조건으로 금융 채권자들의 회생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이 때문에 산업은행이 총대를 멨다. 은행 채권단, 선주, 공모채 투자자, 선박금융 채권자 등 모두 4개의 이해관계자 집단 중 어느 한 곳이라도 회생 지원 대열에서 이탈할 경우 현대상선의 법정관리행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다음주 초 채권은행 협의회에서 은행들끼리 의견을 모은 후 은행 채권단 명의로 다른 이해관계자들 집단에 최후통첩을 보내기로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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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이해관계자들의 집단 결의를 앞두고 17일 열릴 현대상선 사채권자 집회가 중요한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4월 만기가 돌아오는 공모사채 1200억원에 대해 3개월 연장하는 안건이 논의되는 이 자리에서 참석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하면 만기는 연장된다.
현대상선은 현재 시세보다 5배가 넘는 살인적인 용선료를 외국 선주들에게 주다 보니 용선료에만 1년에 2조원씩 쓰이고 있었다. 이에 현대상선은 2월 20일부터 2주간 외국 선주들과 용선료 인하 1차 협상을 벌였고, 선주들로부터 긍정적인 답을 받았다.
협상 과정에서 현대상선 측은 선주들이 갖고 있는 매출채권과 용선료 인하분을 합쳐 차후 출자전환이 이뤄지면 신주를 받을 수 있는 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선주들이 현대상선 주주가 된다는 얘기다. 선주들은 용선료를 낮춰주는 대신 향후 현대상선의 유동성 문제를 산업은행이 책임 있게 해결해줄 것을 요청했다.
앞서 지난 3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현대상선 이사회 의장직과 사내이사에서 사임하며 사실상 경영권을 포기한 상태다. 이백훈 현대상선 대표 등 회사 주요 임원들도 향후 거취를 이사회에 맡기며 백의종군을 선언한 바 있다.
또한 상장폐지를 모면하기 위해 최근 현대상선 주식을 7대1로 감자하기로 결정했다. 현대상선은 현 회장의 사내이사 사임과 주식 감
현대상선 관계자는 "이미 고강도 추가 자구안을 사즉생의 각오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주총에서 주식병합안이 의결돼 재무건전성을 높일 것"이라며 "회사 경영 정상화가 더욱 속도를 낼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정석우 기자 / 윤진호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