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203억원으로 전년 대비 68.8% 감소했다고 5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417억원으로 4.9%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102억원으로 80.2% 감소했다.
연간 누적으로는 매출 9322억원, 영업이익 884억원, 당기순이익 772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대비 86.9% 늘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49.9%, 48.5% 감소했다.
4분기 매출은 카카오 플랫폼이 전반적으로 성장세를 보였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1484억 원으로 전분기대비 3.8% 증가했고, 모바일 광고 매출 비중은 역대 최대인 38%를 기록했다. 게임 플랫폼 매출은 프렌즈팝, 백발백중, 더 킹 오브 파이터즈’98 UM온라인 등 신규 게임들의 매출 호조에 따라 전분기대비 11% 증가한 570억 원을 달성했다다. 커머스 플랫폼 영역에서는 연말 특수에 따른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매출 증가와 카카오프렌즈 상품 판매 매출 성장의 영향으로 전분기대비 48% 증가한 매출액 227억원을 달성했다.
다만 모바일 사업 확대에 따라 인건비와 광고선전비, 콘텐츠수수료 등 전반적인 비용 항목이 증가하면서 4분기 영업비용으로 2213억원이 발생했다.
카카오는 이용자 맞춤형 온디맨드(On-Demand) 측면에서 광고와 게임, O2O,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각 분야를 확장하며 신 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게임 플랫폼 부문에서는 별도의 광고 모델을 적용해 추가 수익 창출을 지원하고, 게임 퍼
[디지털뉴스국 고득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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