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린 테라스(Marine Terrace) 역사 입구 투시도. [사진제공 = 쌍용건설] |
이번 공사를 따낸 합력체(JV)는 쌍용건설이 주간사로 지분의 75%(우리돈 2300억 여원)를, 나머지 25%부분은 현대건설이 가지고 있다. 쌍용건설은 앞서 싱가포르 도심지하철(DTL) 921공구에서 세계에서 처음으로 1600만 인시 무재해 공사를 달성하는 등 2010년 이후 기술력과 안전관리 분야에서 24번에 달하는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최저가로 입찰하지 않았음에도 비가격 부문에서 점수를 얻어 따낸 성과”라며 “해외 건설사 없이 국내 건설사 두 곳만으로 협력체를 꾸렸다는 점에도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공사를 맡게 되는 부분은 싱가포르 도심지하철 TEL(Thomson East Coast Line) 308 구간이다. 톰슨 라인(Thomson Line) 남쪽의 동부해안 지역을 연결하고 싱가포르 남·북부 지역을 잇는 작업이다. 아파트 촌이 들어선 지역을 관통하는 데다 약한 지반을 감안해 공사를 해야 하는 구간(총 1.78km)으로 1.34 km길이의 터널 두 개(쌍굴)와 마린 테라스(Marine Terrace)역이 들어설 예정이다. 공사기간은 85개월이다.
이건목 쌍용건설 해외영업 총괄 상무는 “두바이 투자청(ICD)의 인수 이후 두바이·싱가포르·한국을 연결하는 허브(HUB) 전략이 가동 중”이라고 전했다.
앞서 지난해 초 쌍용건설은 I
[김인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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