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에서 발생한 일련의 개인정보유출 사고로 개인정보 수집과 이를 이용한 마케팅 규제가 강화되면서 일부 업권이 성인물을 이용한 마케팅에 나서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일부 보험사들이 성인웹툰사이트를 통한 고객 데이터베이스(개인정보)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실제 교보생명, 신한생명, 라이나생명은 자회사나 특정사와 제휴 형식으로 몇몇 유료웹툰사이트에서 성인물을 볼 수 있는 코인과 개인정보를 맞바꾸는 이벤트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웹툰사이트 내 유료웹툰의 경우 대부분 낯 뜨거운 성인 장르가 많다.
보험사들은 이에 대해 영업 마케팅의 일환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콘텐츠 선정 등을 놓고는 적절성 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유료웹툰을 볼 수 있는 코인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소액결제 등으로 코인을 충전해서 보거나 보험사의 이벤트를 통해 무료충전할 수 있다.
이같은 유료전문웹툰사이트들의 보험사 연계 이벤트 참여 절차는 크게 3단계다. 먼저 해당 웹툰사이트에 회원가입하거나 네이버 페이스북 아이디 등을 이용해 로그인하면 ‘코인 무료 충전소’ 메뉴가 상단에 보인다.
이를 클릭한 뒤 자신의 이름과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이벤트 참여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참여가능 연령은 만 27세부터 70세까지다.
연령확인을 거쳐 ‘적정 나이’로 판명될 경우 본인인증 페이지가 나타난다. 휴대폰이나 공인인증서 아이핀을 통해 본인인증을 마치면 현재 참여하고 있는 3사(교보생명·신한생명·라이나생명)중 한 곳의 보험사가 무작위로 배정된다. 해당 보험사에 개인정보 제공을 동의하면 만화를 약 2~3편 감상할 수 있는 5코인이 즉시 지급된다. 3곳의 보험사에 모두 참여하면 최대 15코인을 얻을 수 있다.
이벤트를 통해 얻은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보험사들은 텔레마케팅(TM)을 펼친다. 신한생명과 라이나생명은 개인정보를 제공일로부터 1년 동안 이용하고 교보생명의 경우 3년 동안 보관한다.
해당 보험사 한 관계자는 “무작위
[디지털뉴스국 김진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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