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김지수(24·가명)씨의 고민이다. 수소문 끝에 내게 맞는 할인혜택을 거의 다 탑재한 좋은 신용카드발급에 성공했는데 문제는 정작 카드를 받을 수 있는 마땅한 방법이 없다는 것. 고객센터에 전화해봐도 ‘본인직접수령이 원칙’이라며 대리수령은 안된다고 강조한다.
직장인들의 이 같은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똑똑한’ 대리수령 방식이 있어 주목된다.
11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분증과 자필로 쓴 위임장만 있으면 가족이나 직장동료를 통해 카드를 대신 전달받을 수 있다. 다만 즉시사용은 불가능하다. 카드사 홈페이지, 지점방문 ARS 등을 통해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신용카드 사용등록 후에 이용할 수 있다.
대리수령이 가능함에도 대부분의 카드사 콜센터에서 대리수령은 불가능하다며 ‘본인수령’을 강조하는 이유는 뭘까.
한 카드사 콜센터 관계자는 “직접 수령의 경우 사용안내 문자메시지를 받은 후 바로 사용가능한 반면 대리수령의 경우 등록 절차를 걸쳐야 한다”며 “이를 역으로 이용해 카드만 수집한 뒤 카드 사용을 포기하는 경우도 많아 카드사로서도 크게 도움되지 않는다”고 실토했다.
카드 사용 등록을 하지 않으면 연회비를 청구하지 못하게 돼있어 카드발급비용을 손해보는 카드사들도 있다.
현재 삼성·현대·KB국민카드는 고객이 카드
반면 신한·롯데·우리·하나카드는 신용카드 발급 후 사용등록을 하지 않더라도 카드신청만으로 사용의사가 있는 걸로 간주해 일정기간이 지나면 연회비를 청구한다.
[디지털뉴스국 김진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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