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카드와 마스타카드 등 국제 브랜드가 찍힌 카드를 사용하는 대가로 지불하는 '로열티' 성격의 수수료가 지난해 2000억원에 육박했다.
'국부유출' 논란까지 일었던 국내 이용 수수료는 다소 줄었지만 '해외직구' 등 영향으로 해외 이용량이 크게 늘면서 전체 수수료 규모에는 큰 변동이 없었다.
13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정훈 연구위원의 '국제 브랜드 신용카드사의 주요 현안과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의 통계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비자·마스타 등 주요 국제카드사에 지급한 수수료는 총 1940억원 정도로 추산됐다.
국제카드사 수수료는 2010년 1395억원에서 2013년 2041억원까지 4년간 매년 증가하다 지난해 처음으로 5% 가량 감소했다. 비자·마스타 로고가 있는 해외겸용 카드를 국내에서 사용할 때마다 0.04%씩 내는 국내 이용 수수료가 2013년 1246억원에서 지난해 1062억원으로 약 15% 가량(184억원) 줄어들면서 전체 수수료 규모가 다소 감소했다.
정 위원은 "금융당국이 국내 전용카드 발급 비중을 높이도록 카드사를 독려한데따라 해당 수수료 지출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비자·마스타 등 국제브랜드를 사용하는 카드의 국내 이용건에 대해서도 연간 1000억원대 수수료를 지급하는 것이 알려지면서 국정감사 등에서 '국부 유출' 논란까지 일어난데 대해 당국이 적극적으로 대응책을 내놓은 효과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국내이용 수수료 감소에도 불구하고 주요 국제카드사에 내는 카드발급 유지 명목의 수수료는 2013년 501억원에서 지난해 562억원으로 증가했다.
특히 해외이용 수수료는 295억원에서 316억원으로 늘었다. 2010년 124억원에서 불과했던 것에 비교하면 250% 정도로 증가한 수치다.
이는 해외 여행객이 증가하고, 해외 결제시 현금보다 카드를 사용하는 비중이 늘어난데다 이른바 '해외직구'가 인기를 끌면서 나타난 결과로 해석된다.
비자·마스타 카드를 해외에서 이용하면 결제금액의 0.2%가 수수료로 매겨지기 때문에 해외이용액이 증가
정 위원은 "여러 개의 신용카드를 갖고 있어도 해외에서 결제할 때에 사용하는 겸용카드는 되도록 하나로 줄이고, 나머지는 국내 전용카드로 보유하는 것도 방법”이라며 "소비자 인식변화를 위해 카드사들이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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