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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정유사 S-Oil은 지난해 영업손실과 순손실이 각각 2590억원, 2643억원을 기록해 연간으로는 사상 처음 적자로 돌아섰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28조5576억원으로 전년보다 8.3% 줄었다. S-Oil이 영업손실을 낸 것은 원유 정제시설 가동이 시작됐던 1980년 이후 34년 만이다. 석유화학과 윤활유 부문에서는 영업 흑자를 기록했지만, 정유 부문에서 7000억원에 가까운 적자를 보여 실적이 급격하게 악화됐다.
실적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은 원유가격 하락에 따른 재고 평가손실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유가가 가파르게 떨어졌던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만 2132억원으로 한 해 영업손실의 80% 이상을 차지했다. 4분기 순손실도 2486억원으로 연간 순손실의 94%에 달했다. 유가 하락이 진정되지 않아 재고손실은 3100억원까지 불어났다.
KT도 지난해 2918억원 영업손실로 창사 이래 첫 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 임직원 8300명 명예퇴직에 따른 퇴직금 지급으로 일회성 비용을 털어낸 것이 주된 원인이다. 부실 계열사 정리 등으로 영업 외 손실까지 반영되면서 순손실은 9655억원에 달했고, 매출액은 23조4215억원으로 전년보다 1.6% 감소했다.
다만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시행 첫 분기였던 지난해 4분기에는 영업이익이 34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 4분기 매출액은 5조7244억원으로 같은 기간 7.9% 하락했다.
현대글로비스는 시장 기대에 부응하며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해외물류 부문 성장세에 힘입어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13조9220억원과 6446억원으로 전년보다 8.2%, 1.2% 증가했다. 당기순이익도 5362억원을 기록해 11.4% 증가했다. 글로벌 경기 불황 속에서도 해상운송 사업의 성과가 특히 돋보였다. 제너럴모터스, 포드, 폭스바겐 등 굴지의 글로벌 완성차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한 물류 비중을 늘린 결과다. 해외물류 부문 매출액은 6조61억원으로 전체 매출에서 43.2%를 차지했다. 4분기만 떼어내도 매출 3조5683억원, 영업이익 1652억원으로 각각 9.7%, 11.8% 증가했다. 국내 타이어업계 1위 업체인 한국타이어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6조6795억원과 1조311억원을 기록했다. 초고성능 타이어 등 고부가가치 제품 덕분에 매출은 5.5%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수준을 지켜냈다.
한진해운은 4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작년 매출액은
[홍종성 기자 / 이경진 기자 / 김윤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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