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철도 연결이 단순히 상징적인 의미만을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남과 북에 어떤 경제적 이익을 가져오는지 이성희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먼저 철도가 연결된다는 것은 남과 북이 같은 경제공동체의 테두리에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 최수영 /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남북한간의 경제적 유대 관계를 더욱 돈독히 만듭니다. 즉 남북 경제 공동체를 형성해나간다는데 기여한다는 점도 있구요, 나아가서는 동북아 경제 공동체 만드는데도 초석이 될 것입니다."
먼저 경의선이 복구되면 획기적인 물류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컨테이너 1개를 인천에서 평안남도 남포로 옮길 경우 선박 운임은 720달러, 수송 일수도 7~10일에 달합니다.
반면 철도를 이용하면 운임은 132달러에 불과하고 하루나 이틀이면 화물 운송이 가능합니다.
수송 일수가 6~8일이나 단축되고 운임도 588달러가 절감되는 것입니다.
건설교통부도 경의선 하나만으로도 북한이 연간 1500억 원, 우리가 1천억 원의 경제적 이득을 각각 챙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동해선의 경우 열차를 이용한 금강산 관광상품의 개발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우리 정부는 이번 남북철도 연결을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지 않고 정기선 운행을 반드시 성사시키겠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북한의 내부사정을 감안할 때 북측 근로자들의 통근열차 활용이 가장 현실적 첫 걸음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개성공단 내 근로자 수는 1만3천명에 이릅니다.
계속해서 늘어나는 공단의 규모를 감안하면 통근버스로 해결할 범위를 지났다는
장기적으로는 개성공단을 통근하는 남측 근로자 탑승은 물론 열차를 이용한 개성관광까지 활용 폭을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하지만 북한이 여전히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 그 성사 시기는 아직 미지수라는게 중론입니다.
mbn뉴스 이성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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